제1부 숲을 보자
제1장 기업경영과 창업의 이해 / 15
제1절 기업의 의미와 역할 16
1. 기업의 의미 16
2. 기업의 역할 16
제2절 경영의 의미와 역할 18
1. 경영의 의미 18
2. 경영의 기능 18
3. 경영의 역할 19
4. 경영의 목적 20
5. 경영자의 계층 20
6. 경영자의 역할 23
제3절 리더십 24
1. 리더와 경영자 24
2. 리더십 종류 24
3. 리더십 이론 25
제4절 동기부여와 커뮤니케이션 27
1. 동기부여 이론 27
2. 의사소통 과정과 활성화 29
제2장 스포츠 산업과 창업의 방향 / 31
제1절 스포츠 산업의 이해 32
1. 스포츠 산업의 정의 32
2. 스포츠 산업의 분류 33
3. 스포츠 산업의 특성과 중요성 35
제2절 스포츠 창업의 방향 38
1. 스포츠 시설업 38
2. 스포츠 용품업 40
3. 스포츠 서비스업 42
제3장 스포츠 기업 / 45
제1절 스포츠 기업의 의미와 의의 46
1. 스포츠 기업의 개념 46
2. 스포츠 기업의 의의 47
3. 일반 기업과 스포츠 기업 49
제2절 스포츠 기업의 종류 51
1. 스포츠 시설관련 기업 51
2. 스포츠 용품 관련 기업 53
3. 스포츠 서비스 관련 기업 55
제2부 나무에 다가가자
제4장 시장환경분석 및 창업모델 선정 / 67
제1절 스포츠 창업 환경의 이해 68
1. 스포츠 기업 환경변화 68
2. 시장의 변화 70
제2절 환경분석 73
1. PEST 분석 73
2. 3C 분석 76
3. SWOT 분석 77
제3절 스포츠 창업모델 선정 및 창업절차 79
1. 창업 아이디어 선정의 원칙 79
2. 창업의 핵심요소 82
3. 제품과 서비스 아이디어의 발굴 84
4. 창업의 절차 88
제5장 스포츠 창업모델 사업타당성 분석 / 93
제1절 수익구조 94
제2절 사업타당성 분석 95
1. 기술성 분석 95
2. 시장성 분석 99
3. 재무 분석 103
책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갈 길 바쁜 예비 창업자를 위해 핵심만 담았습니다.
2. 여기서 잠깐! 코너를 통해 한 템포 쉬기도 하면서 다시 상기시킬 내용을 담았습니다.
3. Start-Up Tip! 코너를 통해 너무 조급하게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게 자신을 향한 질문을 담았습니다.
4. 아이템 공감! 코너를 통해 생각해봄직한 창업 아이템을 담았습니다. 이 부분은 스포츠 창업론, 캡스톤디자인과 같은 대학 내 실무적 교과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도출하고, 필자가 지도를 하며 공모전수상, 실용신안 획득 등 실질적 성과를 얻었던 내용입니다.
5. 소규모 창업은 하이테크형보다 하이터치형 즉,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를 놓고 품질·가격·디자인 등의 개선을 통해 초기 시장에 안착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 책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자리를 통해 졸업을 했거나 재학 중인 수많은 학생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