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과 감사의 말씀 | 지도
1. 서론: 왜 신약을 연구하는가
신약 연구를 위한 고대의 맥락과 학술적 맥락
2. 정전의 발달
3. 그리스로마 세계
4. 고대 유다교
5. 사료로 보는 신약: 사도행전과 바울로의 편지 비교
복음서
6. 마르코의 복음서
7. 마태오의 복음서
8. 『토마의 복음서』
그리스도교의 전파
9. 루가의 복음서와 사도행전: 1. 구조와 주제
10. 루가의 복음서와 사도행전: 2. 그리스도교의 기원을 편집하다
11. 요한의 복음서
12. 요한의 세 편지와 그리스도교의 전파
13. 역사적 예수
바울로와 바울로 사상
14. 선교사 바울로: 데살로니카인들에게 보낸 첫째 편지
15. 목회자 바울로: 필레몬과 고린토인들에게 보낸 첫째?둘째 편지
16. 유다교 신학자 바울로: 갈라디아인들과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
17. 골로사이인들과 에페소인들에게 보낸 편지
18. 달라지는 그리스도교: 그리스도론, 믿음, 행위
여성과 집안
19. 친집안적 바울로: 목회서신
20. 반집안적 바울로: 『바울로와 데클라 행전』
성서 해석
21.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편지와 성서 해석
22. 현대 이전의 성서 해석
묵시사상과 정치관
23. 묵시사상과 저항
24. 묵시사상과 순응
발달
25. 교회 기관의 발달: 이그나티오스와 『디다케』
후기: 신약시대 이후의 그리스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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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대 최고의 신약 해설서
“신약은 경전이 아니라 역사 문헌이다”
평생 ‘신약 개론’을 가르쳐온 예일 대학의 석학 데일 마틴 교수의 명강의를 책으로 만난다. 저자는 신약을 거룩하거나 성스러운 글로 취급하지 않겠다는 선언으로 이 책을 시작한다. 그리스도교 ‘신학’은 이 책의 관심사가 아니다. 이 책은 신약의 문서 하나하나를 역사비평의 시각으로 파헤치면서 그리스도교의 진정한 기원과 실체에 접근한다. 아울러 정전과 교리가 확립되기 이전 그리스도교의 다양성과 당시 지중해 주변 세계의 사회상이 흥미롭게 제시된다.
‘역사적 예수’는 누구인가?
한 묵시적 유다인 예언자를 따른 소수의 초라한 무리는 어떻게 그리스도교로 발전했을까?
첫 2세기 동안 그리스도교는 왜 그렇게 다양했을까?
신약에 대한 오해와 진실
우리나라에서 스스로 그리스도교를 믿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총인구의 28%로 1,360만 명에 달한다.(2015년 통계청 자료 하지만 그리스도교의 근간이자 서구문명의 주요한 원천인 신약성서에 대해 우리는 과연 얼마나 알고 있을까?
저자는 서론에서 사람들이 신약에 대해 얼마나 잘못 알고 있는지 일깨우고자 퀴즈 문답을 제시한다. 그중 몇 가지를 살펴보자. 다음 내용들은 신약에 나올까?
1 ‘삼위일체’ 교리.
2 베드로가 로마에 교회를 세웠다.
3 사탄과 그를 따르는 마귀들은 하느님에게 반역한 타락한 천사들이었다.
4 예수는 하느님이 어떠한 이유에서든 이혼을 금한다고 가르쳤다.
1의 답은 역사적 맥락에서 볼 때 ‘아니요’이다. 신약에 아버지, 아들, 성령이라는 말이 나오고 이들이 한 묶음이라는 언급은 있지만, 삼위일체의 실제 교리, 즉 ‘셋은 서로 다른 인격이며 각기 완전한 신성이라는 하나의 본질을 구성한다’는 교리는 여러 세기에 걸쳐 치열한 논쟁 끝에 확립된 신조이다. 2도 신약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