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기에 앞서_ 모든 가구업체 사장들은 이케아를 이해할 수 없었다
머리말_ 이케아 쇼크가 다가온다
PART 1. 갈아입는 가구의 등장 (History
혁신의 시작
시골 창고에서 글로벌 공룡기업으로
북유?럽발 상상 초월 가구점의 공습
아시아 진출의 쓴맛 1 : 중국
아시아 시장 진출의 쓴맛 2 : 일본
미국, 중국, 일본을 넘어 한국으로
가구는 가구일 뿐이야, 버려!
가구에 대한 인식을 뒤집다
PART 2. 버리는 경영 (Strategy
많이 팔릴수록 저렴해진다
뺄셈형 발상 : 숨 막히는 가격의 비밀
더 많은 사람의, 더 나은 생활을 위해
디자인 민주주의
모든 가구는 납작하게 포장되어야 한다
불편을 소비하게 만드는 힘
고객도 이케아의 비전을 공유한다
물건을 팔려고 하지 마라
이케아라는 테마파크
배고픈 고객은 사지도 않는다
인테리어 성경, 이케아 카탈로그
PART 3. 군살 없는 기업 (Vision & Value
이케아 왕국, 그 생생한 기업 문화 속으로
이케아의 DNA, 어느 가구 상인의 유언
비즈니스 모델로 직결되는 비전
가치관을 더욱 구체적으로 : 이케아 가치
철저하게 낭비를 없애는 진짜 비용 의식
위기를 도약의 발판으로 만드는 순발력
A부터 Z까지, 완벽하게 관철되는 가치 의식
구심력을 높이는 3가지 공감
하나의 가치관을 가진 다양한 역량의 집합체
직원들에게도 더 좋은 생활을 제공한다
스웨덴식 복지 체제
아이와 함께 안심하고 일한다
일과 삶의 균형을 보장한다
휴가는 권리이자 의무
노동 시간도 비용이다
사회에 공헌하는 회사에서 일하는 기쁨
PART 4. 이케아 키드 (Human Resource
이케아에 공감해야 이케아의 인재다
가치를 중시하는 채용
이케아만의 독특한 채용방식
인사에 기업 문화를 반영한다
경력이나 능력보다 가치관이 먼저다
파트 타이머, 흔한 비정규직이 아니다
이케아에서는 최고경영자도 파트 타이머 출신
맞춤
출판사 서평
27개국 315개 매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진출…
3년간의 밀착취재로 밝혀낸 이케아의 글로벌 비전과 인사 및 조직관리 전략
이케아재팬에 대한 3년여 밀착취재를 바탕으로 이 같은 이케아의 성?공적인 해외진출 노하우와 전 세계 13만 직원이 하나처럼 움직이는 조직운영 방식을 밝혀냈다. 이케아를 이해하기 위한 핵심 정보를 다루는 한편, 특히 이케아의 비전 및 글로벌 전략, 인사 및 조직 관리 전략에 초점을 맞추었다. 전 세계에서 이케아는 같은 제품을 판매하며 거의 일관된 비즈니스 전략을 추구한다.
이케아의 코워커들은 나라...
27개국 315개 매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진출…
3년간의 밀착취재로 밝혀낸 이케아의 글로벌 비전과 인사 및 조직관리 전략
이케아재팬에 대한 3년여 밀착취재를 바탕으로 이 같은 이케아의 성공적인 해외진출 노하우와 전 세계 13만 직원이 하나처럼 움직이는 조직운영 방식을 밝혀냈다. 이케아를 이해하기 위한 핵심 정보를 다루는 한편, 특히 이케아의 비전 및 글로벌 전략, 인사 및 조직 관리 전략에 초점을 맞추었다. 전 세계에서 이케아는 같은 제품을 판매하며 거의 일관된 비즈니스 전략을 추구한다.
이케아의 코워커들은 나라에 관계없이 비전을 공유하며 철저히 이케아식 인재로 키워지며, 그 과정에서 이케아의 조직 문화는 독특한 폐쇄성을 갖게 된다. 저자는 창업자 캄프라드가 아흔에 가까운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이케아가 끊임없이 성장하는 데는 이러한 요인들이 크다고 보고, 3년여의 밀착 취재를 통해 이케아의 조직 구조 및 인재 양성 과정을 밝혔다. 한국 진출 과정에서 많은 잡음을 불러일으켰던 이케아의 파트 타이머 제도의 실체와, 직원을 적극적으로 ‘이케아 키드’로 양성해가는 제도적 장치(오픈 이케아, 백패커 프로그램 등 등이 가감 없이 밝혀진다.
“이케아의 진짜 힘은 캄프라드(창업자 개인이 아닌,
13만 직원이 하나처럼 움직이는 조직에서 나오는 것”
2014년 12월 이케아의 한국 진출을 앞두고 국내 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