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발렌베리 이야기
두 번째 바다 사나이, 은행을 열다
학습 발렌베리가의 150년 신화
세 번째 세대교체, 그리고 스웨덴의 거인으로 도약하며
네 번째 선장이 우선, 그 다음이 배
학습 발렌베리의 승계 전략
다섯 번째 두 개의 왕좌 그리고 가문의 전통
여섯 번째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 라울
학습 100년 기업을 키우다
일곱 번째 방황 끝에 할 일을 찾다
여덟 번째 헝가리 유대인들의 수호천사
학습 노블레스 오블리주
아홉 번째 어둠 속에서 다욱 빛나는 별
열 번째 사라지지 않는 별
학습 발렌베리가의 자녀 교육 10훈
되짚어 보고 생각해 보고
발렌베리가 연보
“선장이 우선, 그다음이 배”
이는 훌륭한 최고 경영자만이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는 발렌베리 가문의 원칙을 표현한 말입니다. 발렌베리 가의 성공비결은 옳은 사람을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발렌베리 가는 기업이 부실한 책임이 무능력한 경영자에게 있음을 깨닫고, 구조 조정을 통해 최고 경영자를 바꾸었습니다. 아울러 후계자들을 특별하지만 호화롭지는 않은 프로그램으로 교육해 발렌베리 가의 미래를 준비하도록 했습니다.
발렌베리 가 대부분의 남자는 스웨덴 해군사관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창업자 앙드레 오스카 발렌베리는 스웨덴의 미래를 개척하려면 바다로 나가야 한다고 믿었고 거친 바다 생활이 강인한 정신력과 넓은 시야를 길러 줄 거라 생각했습니다. 사관학교를 마친 후에는 해외의 선진 금융 회사에서 국제적인 감각을 익히고 경험을 쌓게 하였습니다.
가문은 엄청나게 부유했지만 모든 아이는 매우 검소하고 엄격하게 길러졌으며, 5대에 걸친 발렌베리 가의 번영은 유능하고 책임감 있는 후계자들을 길러 낸 그들만의 특별한 양육 프로그램 덕분이었습니다.
그리고 발렌베리 가는 자신의 능력과 의지를 스스로 보이는 사람에게 기회와 자격을 부여했으며, 항상 두 명의 리더를 두었습니다. 이러한 경영방식은 잘못된 판단의 가능성을 줄이고 경영능력은 두 배 향상시켰고, 이러한 견제와 균형 덕분에 어떠한 상황도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존재하지만 드러내지 않는다.”
발렌베리 가는 항상 대중의 눈길 밖에 머무르고자 했습니다. 대중 매체의 조명을 받는 것을 금지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원칙에도 불구하고, 위기에 처한 공동체를 위한 일에는 언제나 자신들의 역할을 찾아 함께했습니다.
미터법 도입과 여성 해방에 이르기까지 스웨덴의 근대 개혁을 열렬히 지지했으며, 전쟁 중에는 외무 장관을 맡아 심각한 무역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1917년 이래로 발렌베리 재단은 여러 기부활동을 이어왔으며, 특히 과학 분야에는 집중적으로 지원하여 기초과학 분야의 스웨덴 노벨상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