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의 말
1장 마케팅 기본 용어
마케팅 | 판매 행위 | 마케팅의 4P | 마켓 인 | 프로덕트 아웃 | 고객지향 | 생산지향 | 제품지향 | 판매지향 | 시장지향 | 마케팅의 4C | 마케팅 믹스 | 아메리칸마케팅협회 | 홀리스틱 마케팅 | 니즈 | 원츠 | 시즈 | 시장 | STP | 브랜드 | 고객가치 | 마케팅 관리 과정
2장 시장과 고객에 관한 용어
편익 | 근시안적 마케팅 | 고객지각가치 | 고객만족 | 고객생애가치 | 고객자산가치 | 고객충성도 | 고객 관계 관리 | 고객지갑점유율 | 구매 행동 | 준거 집단 | 오피니언 리더 | 라이프 사이클 | 매슬로의 동기이론 | 욕구단계설 | 생리적 욕구 | 안전 욕구 | 사회적 욕구 | 존경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AIDMA 법칙 | AIDA 법칙 | AISAS 법칙 | AIDCA 법칙 | 매스 마케팅 | 마이크로 마케팅 | 시장세분화 마케팅 | 니치 마케팅 | 지역밀착형 마케팅 | 원투원 마케팅 | 고객화 | 시장세분화 | 데모그래픽스 | 라이프 스테이지 | 사이코그래픽스 | 생활양식 | 표적 시장 선정 | 단일 영역 집중 | 선택적 전문화 | 제품 전문화 | 시장 전문화 | 풀커버리지
3장 브랜드 전략 용어
브랜드 정체성 | 브랜드 이미지 | 브랜딩 | 브랜드 충성도 | 브랜드 자산 | 브랜드 계층 | 브랜드 전략 | 포지셔닝 | KBF | 포지셔닝맵 | 차별화 전략 | 5F | 기존 경쟁업체의 위협 | 신규 진입자의 위협 | 대체재의 위협 | 구매자의 교섭력 | 진입장벽 | 공급자의 교섭력 | 시장점유율 | 마인드 셰어 | 하트 셰어 | 경쟁 전략 | 시장 리더 | 도전자 | 추종자 | 틈새공략자
4장 마케팅 전략 용어
경영 전략 | 핵심 역량 | 조직력 | 앤소프의 성장 매트릭스 | 통합적 성장 | 다각적 성장 | SWOT 분석 | 기회 | 위협 | 강점 | 약점 | 크로스 SWOT 분석 | 적극적 공세 | 차별화 | 단계적 시책 | 전수방어 또는 시장
이 책의 특징:
①쉽다 ②가성비가 좋다 ③실제로 써먹는다
①쉽다 - 가장 큰 특징은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어 쉽다는 점이다. 각 용어마다 설명과 함께 이해를 돕는 그림이 함께 있어 줄글로만 나열된 설명보다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다.
②가성비가 좋다 - 이 책에 수록된 용어의 수는 권말부록에 실린 용어를 포함해 모두 480개로, 국내 최다이다. 책값 16,000원을 고려한다면 한 단어당 33원꼴이다. 게다가 설명이 짧고 그림이 많아 한 단어를 습득하는 데 1분이면 충분하니 말 그대로 가성비 끝판왕이라 할 수 있다.
③실제로 써먹는다 -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해도 좋지만, 정독하지 않고 필요한 부분만 들춰 보는 방식으로도 이 책을 활용할 수 있다. 특정 용어가 헷갈린다면 <찾아보기>에서 필요한 용어 이름만 찾아 내용을 익히고 바로 업무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책의 구성:
①보자마자 이해한다 ②유명 인물도 안다 ③부록으로 더 많이 배운다
①보자마자 이해한다 - 복잡하고 어려운 구성 대신, 단순한 구성을 채택했다. 마케팅 기본 용어부터 디지털 마케팅 용어까지, 비슷한 테마를 가진 용어들로 묶어 10개 장으로 나누었고 그 안에서도 연관 있는 용어를 앞뒤에 배치했다. 용어마다 그림과 설명이 함께 있어 보자마자 이해할 수 있다.
②유명 인물도 안다 - 각 마케팅 용어를 만들고, 이론을 제창한 사람들에 대해서도 <누구세요?> 코너에서 짚고 넘어간다. 필립 코틀러, 피터 드러커 같은 유명 인물의 이름은 들어봤지만, 그가 주장하는 마케팅 개념이 뭔지는 정확히 알지 못했다면 이 책으로 인물과 개념을 연결해 배우는 일석이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③부록으로 더 많이 배운다 - <권말부록: 미처 다 못 담은 마케팅용어>를 통해 중요도가 부족해 본문에서는 설명하지 못했던 단어들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간다. 부록에 있는 용어까지 모두 익힌다면 이제 마케팅용어는 마스터했다고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