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미래를 말할 때 반드시 떠오르는 질문
학교는 사라질까
더 많은 선택지를 만드는 일
미래 학교를 상상하기 위한 재료
1 _공간 × 교육 ; 학교는 달라졌지만 교육은 달라지지 않았다
프로젝트 수업이 답일까
도시가 학교다
교실 프로젝트에서 현장 프로젝트로
학교는 학교를 떠나야 한다
“몰입은 환경에서 나온다.” ; 제이미 스텍아트 싱크 글로벌 스쿨 대표
2 _ 수업 × 교육 ; 배우는 법을 배우는 수업
수업을 뛰어넘는 배움을 위하여
학교 밖의 가능성
모든 배움을 인정하는 사회
“학교는 실험실이다.” ; 김주현 이우학교 진로 담당 교사
3 _ 전문가 × 교육 ; 세상에 한 발 더 가까이
모두가 학교 밖으로 나갈 수 없다면
세상과 연결된 배움
다시, 교사의 역할
“학생이 주도하는 혁신으로 사회를 바꾼다.” ; 오가와 유 아이클럽 대표
4 _ 학교 × 교육 ; 철학만으로는 달라지지 않는다
상상과 실험을 위한 중간 지대
교사의 새로운 역할과 조건
리더가 해야 할 일
학교의 최고 경험 책임자
“학생과 세상의 만남을 설계하라” ; 로빈 골드버그 미네르바 스쿨 최고 경험 책임자
5 _ 학교 × 기술 ; 기술이 할 수 있는, 해야 할 일들
기술이 출발점은 아니지만
기술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
“기술로 교사의 시간을 만든다.” ; 조현구 클래스팅 대표
“최소한의 능력을 키우는 포용의 기술” ; 이수인 에누마 대표
에필로그 ; 더 많은 질문이 필요하다
주
북저널리즘 인사이드 ; 학교를 재정의하다
책 속으로
“우리가 익숙한 오늘의 사회는 어제의 교육을 받은 어른들이 만들어 굴려 나가고 있다. 지금은 상상하기도 어려운 미래의 사회는 오늘 교육받고 있는 사람들이 어른이 되어 만들어 갈 것이다. 미래는 다음 세대의 몫이지만, 그다음 세대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교육의 운동장을 마련하는 것은 지금을 사는 어른의 몫이다.”(10쪽
“학교를 ‘배움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로 정의한다면, 학교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네모난 건물, 칸칸이 나뉜 교실, 칠판을 바라보고 줄지어 앉는 책상 같은 물리적인 공간, 선생님이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이 한 방향으로 앉아 수업을 ‘듣는’ 것처럼 학교라는 말을 들었을 때 흔히 떠올리는 모습과는 전혀 다른 학교를 상상할 수 있어야 한다.”(14쪽
“싱크 글로벌 스쿨은 주제를 선정하고 조사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결과물을 내는 프로젝트 과정을 진행하는 것 자체로 새로운 배움을 기대하지 않는다. 수업의 목표는 프로젝트가 아니라 프로젝트 방식을 통해 배움에 최적화된 환경을 찾고, 주어진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자원을 파악함으로써 학생의 몰입도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학습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31쪽
“학교는 학교를 떠나야 한다. 학교 안에 갇힌 학생은 배우는 콘텐츠나 방식과 무관하게 절대로 변하지 않는 환경에서 매시간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를 강요받는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학교는 외부 요소를 차단하는 데 집중하고, 학생은 어떠한 자극도 없이 개인기에 의존해야 한다.”(40쪽
“수업은 개인이 배움에 능동적인 태도를 갖추고 주체적인 지적 탐구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 작업이어야 한다. 배우는 법을 배우는 시간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수업의 초점을 학생에게 맞추고 학생 개개인의 관심사와 경험을 기준으로 디자인할 수 있어야 한다.”(60쪽
“지식과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시대라는 점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면, 기존의 학교 모델처럼 콘텐츠를 장악하고 효율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