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프롤로그
제1부 고대의 수학자들
01 수학의 기초를 세운 탈레스
02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발견한 피타고라스
03 최초로 수학 교과서를 펴낸 기하학의 아버지 유클리드
04 도형의 넓이와 부피를 잰 아르키메데스
05 수학기호를 맨 처음 사용한 디오판토스
06 인류 최초의 여성 수학자 히파티아
제2부 중세의 수학자들
07 페르시아의 시인 수학자 하이얌
08 피보나치 수열을 발견한 피보나치
09 세기의 방정식 대결을 펼친 타르탈리아 & 카르다노
10 로그를 세상에 알린 네이피어
11 해석 기하학의 창시자 데카르트
12 정수론의 아버지 페르마
13 도박을 확률로 계산한 파스칼
14 미적분학의 창시자 뉴턴
제3부 근대의 수학자들
15 장애를 극복한 수학자 오일러
16 수학자들이 인정한 수학의 왕자 가우스
17 절대부등식의 일인자 코시
18 근대 대수학의 개척자 드 모르간
19 집합의 아버지 칸토어
20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풀어낸 와일즈
부록 동양의 수학자들
홍정하(조선
최석정(조선
조충지(중국
이선란(중국
다카기 데이지(일본
수학자 연표
현직 수학 선생님이 들려주는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시대별로 인물 · 사건 · 중요 개념을 한눈에!
따분하고 어렵기만 한 수학,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이러한 질문에 현직 수학 선생님으로서 25여 년간 현장에서 학생들과 동고동락해 온 저자가 『파워풀한 수학자들』로 그 답을 제시한다. 이 책은 ‘학생들의 적, 수학자들이 등장해 그들이 만든 수학을 직접 가르쳐준다면 재미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탄생했다. 평소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수학을 배울 수 있도록 힘써 온 저자는 수업시간에 배울 수 없었던 수학자들의 숨은 일화를 펼쳐내 독자들의 흥미를 자극하며 그들의 눈높이에 맞춘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으로 어려운 수학 공식과 개념을 쉽고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에 등장하는 21명의 수학자들은 초·중·고 수학 교과서를 토대로 엄선한 인물들로, 수많은 도전과 시행착오를 거쳐 수학사에 길이 남을 만한 업적을 세운 이들이다. 오늘날 우리가 배우는 수학 교과서를 만든 장본인들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부터 현대까지, 교과서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수학사의 주요한 장면들을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풀어낸 이 책은 지루하고 따분한 공식 암기와 반복적인 문제 풀이에 지친 학생들에게 수학의 즐거움을 깨닫게 해 줄 것이다. 또한 책 말미에 수록되어 있는 수학자 연표를 통해 시대별로 인물?사건?중요 개념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주인공 고글과 문섭이와 함께 신나는 수학 여행을 떠나보자. 멀게만 느꼈던 수학자들과 막연히 어렵다고 생각한 수학이 친근하게 다가올 것이며, 어느새 수학은 즐거운 과목이 되어 있을 것이다.
머리말
흔히 수학은 주어진 문제만 잘 풀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어떠한 학문을 배울 때 학문의 역사와 배경을 이해하는 과정이 수반되지 않고서는 그 학문을 전부 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수학도 마찬가지이다. 수학은 어느 한 수학자에 의해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다. 수학이 ‘왜?’ ‘어떻게?’ 그리고 ‘누구’에 의해 발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