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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지리사상사 강의노트 : 지리교육의 이해를 위한 - 한울아카데미 755
저자 권정화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0-02-10
정가 19,000원
ISBN 9788946068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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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장 지리사상사의 문제의식

제1부 근대 지리학의 여명기

제1장 국가주의 교육사조와 근대 지리학의 성립
제2장 근세 유럽의 영토분쟁과 순수지리학 운동
제3장 낭만주의와 신(新지리학의 기원(1
제4장 낭만주의와 신(新지리학의 기원(2

제2부 진화론과 근대 지리학의 성립

제5장 진화론과 사회현상의 생물학
제6장 환경론과 신(新지리학의 출범
제7장 후발국 콤플렉스와 지정학의 호전성
제8장 라첼의 파장(1 : 프랑스의 비달 학파 전통
제9장 진화론과 도시연구, 그리고 아나키즘
제10장 환경결정론의 계보와 논쟁의 결말
제11장 라첼의 파장(2 : 매킨더와 영국 지리학

제3부 지리학의 학문적 정립을 위한 모색

제12장 독일의 방법론 논쟁 : 지형학에서 지역지리학으로
제13장 지역지리의 철학적 정당화
제14장 독일의 형태학 전통
제15장 사우어와 버클리 학파의 역사지리학
제16장 하트션의 기능주의적 헤트너 해석

간주곡 고대 그리스에서 근세까지

제4부 현대 지리학과 그 가능성

제17장 쉐퍼와 혁명 전야의 미국 지리학계
제18장 계량혁명과 지리학의 현대화
제19장 사회물리학과 공간조직론
제20장 철학과 예술로서의 지리학
제21장 공간과 장소 : 과학과 휴머니즘의 긴장
제22장 급진주의 지리학의 태동
제23장 하비와 맑스주의 지리학
제24장 매시와 지역의 비판적 사회과학
제25장 사회-공간 이론을 향하여

종장 글을 맺으며
제1부 근대 지리학의 여명기

근대 지리교육은 19세기 후반 독일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그 후 서구 여러 나라들로 보급되었다. 그렇다면 왜 지리를 가르치려고 하였을까? 우리는 흔히 근대 지리교육은 유럽 제국주의의 일환으로 식민지에 대한 사실적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서 시작되었다고 믿는다. 그러나 사실은 독일 민족주의의 전개과정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한다. 프로이센이 독일 통일을 완수한 후, 국토애를 통한 민족적, 국가적 일체성을 고취하고자 지리교육을 도입하였다.
낭만주의는 데카르트의 기계론적 세계관에 반대하여 자연을 살아 있는 통일체로 보고, 지구는 분리될 수 없는 유기적 통일체로서 지구상의 모든 부분은 서로 상호의존적이라는 인식에 근거하여 지리학의 새로운 이념을 제시하였다.

제2부 진화론과 근대 지리학의 성립

근대 지리학이 고대 지리학과 구별되는 가장 독특한 특징이 바로 생물학을 통하여 인문지리학과 자연지리학 간의 매개 개념을 마련하였다는 점이다. 여기서 생물학 이론이란 바로 다윈의 진화론으로서, 근대 지리학은 인간도 생물로 간주하여 인간 활동을 환경에 적응한 결과로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환경결정론의 영향은 라첼 이래 정치지리적 사고의 발전으로 전개되어 왔으며, 이는 서구 열강의 식민지 쟁탈 경쟁, 그리고 1,2차 세계 대전 등의 사회적 맥락과 관련이 깊다. 스웨덴의 첼렌은 일찍이 라첼의 정치지리학을 받아들여 지정학을 창시하였고, 당시 영국 지리학계의 선구자였던 매킨더 역시 정치지리학의 주요 이론을 발전시켰다.

제3부 지리학의 학문적 정립을 위한 모색

근대 독일의 지리학 방법론 논쟁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 인물이 바로 헤트너로서, 그는 독일학계의 헤게모니를 장악하였다. 헤트너는 라첼의 환경론이 지배하던 독일학계의 상황을 비판하고, 지역론으로의 방향 전환을 주도하였다. 그는 환경론에 입각하면 지리학은 고유한 연구대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 되는데, 이러한 논리를 근거로 해서는 지리학은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