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도시 문명을 상징하는 고층 건물,
그 속의 첨단 기술과 안전 시스템을 들여다보다!
밀랍으로 만든 날개로 하늘을 날다 바다로 떨어진 이카로스의 이야기를 알고 있나요? 인류는 언제나 하늘을 동경했고, 그 열망은 종종 높은 건물을 짓는 것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실제로 고대부터 새로운 문명이 번성한 곳에는 높고 커다란 건축물의 흔적이 남아 있지요.
인류의 건설 기술은 철을 건축 자재로 사용하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돌이나 나무보다 훨씬 더 튼튼한 철은 건물을 수직으로 쌓아 올릴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고층 건물은 좁은 면적에서도 많은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에서 환영받고 있습니다. 국가의 기술 경쟁력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지표가 되기도 하고, 도시를 알리는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화재나 정전 등이 발생하면 낮은 건축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치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지진이나 태풍, 해일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도 피해 규모가 커질 수 있습니다. 도시의 랜드마크인 탓에 테러의 표적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고층 건물에서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우리가 안전 수칙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올바른 대피 방법을 모른다면 사소한 사고가 큰 사고로 변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고층 건물에서 살아남기> 1권에서는 고층 건축물의 구조와 특별한 장치들, 엘리베이터의 역사, 랜드마크가 된 세계의 건물들을 비롯한 고층 건물의 이모저모를 소개합니다. 현대 도시의 상징이 된 고층 건물에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정보들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모든 것이 멈춰 버린 마천루 타워!
지상으로 모두 안전하게 탈출하라!
지오는 오래전 이상 기후 세계에서 생사고락을 함께 했던 동경, 겐지와 재회합니다. 뜻밖의 정체를 숨겨왔던(? 두 사람 덕분에 아직 오픈 전인 세계 최대의 고층 건물 마천루 타워를 미리 구경할 수 있는 기회까지 얻게 되죠. 한참 신나게 구경을 하던 중 마천루 타워의 사장 앞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