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메바 경영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
출판사 한국경제신문사
출판일 2017-03-15
정가 17,000원
ISBN 9788947541800
수량
목차
옮긴이의 글_ 합리성과 비합리성의 조합, 아메바 경영
이 책의 독자들에게_ 어떻게 기업 체질을 바꿔 살아남을 것인가
1장. 모든 직원이 회사의 주역이다
1. 아메바 경영의 탄생
7명의 동료와 함께 설립한 회사 | 경영이념의 확립 | 대규모화된 조직을 소집단으로 | 아메바 경영이 지향하는 세 가지 목적
2. 시장에 직결된 부문별 채산 제도의 확립
필요한 것은 과거의 수치가 아닌 ‘현재의 수치’ | 인간의 기준에서 무엇이 옳은 것인가? | 매출은 최대로, 경비는 최소로 | 원칙에 의거한 부문별 채산 제도 | 시장의 움직임에 즉각 대응하다
3. 경영자 의식이 넘치는 인재 육성
‘공동 경영자’ 역할을 맡아줄 동료가 필요하다
4. 전원 참가형 경영의 실현
노사 대립을 해소하는 ‘대가족주의’ | 경영이념과 정보의 공유 | 전 직원이 보람과 성취감을 갖고 일하다
2장. 경영에는 철학이 있어야 한다
1. 하나의 사업으로 성립되도록 세분화하라
세분화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 늘 조직을 재검토하다
2. 아메바 간의 가격 결정
공정한 판단이 필요하다
3. 아메바 리더에겐 경영철학이 필요하다
회사 이익을 훼손시키는 이해관계 대립 | 리더는 공정한 심판이 되어야 한다 | 거짓말 하지 마라, 사람을 속이지 마라, 정직하라 | 교세라 철학을 경영에 활용하다 | 실력 있는 사람을 리더로 | 성과주의와 인간의 심리 |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사업으로 만들다
3장. 아메바 조직 만들기
1. 소집단으로 쪼개고 기능은 명확하게
먼저 기능을 고려하고 조직을 만들다 | 모든 직원이 사명감을 가진 조직으로 | 조직을 세분화하기 위한 세 가지 조건 | 경영자 관점에서 비즈니스를 살필 수 있는 조직 | 젊은 인재를 리더로 발탁하고 육성하다 | 조직을 나누고 사업을 확대하다
2. 시장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조직
당장 싸울 수 있는 조직을 만들다 | 리더는 아메바의 경영자 | 자유도가 높은 조직이라 경영이념이 중요하다
출판사 서평
“당신이 접한 아메바 경영은 ‘반쪽짜리’다!”
이나모리 가즈오 경영철학 최고 전문가, 양준호 교수의
새 번역으로 만나는 아메바 경영의 정수
교세라, KDDI, JAL의 성공 신화를 이끈
★★★ 이나모리 가즈오 최고의 경영서 ★★★
모든 직원이 경영자다
‘전원 참가형 경영’으로 기업 체질을 강화하라
2006년 처음 출간된 이후, 한국과 일본에서만 수십만 명의 독자가 찾은 베스트셀러 《아메바 경영》. 전설의 경영 바이블이 ‘이나모리 가즈오 경영철학’ 국내 최고 전문가 양준호 교수의 번역으로 새롭게 돌아왔다. 이...
“당신이 접한 아메바 경영은 ‘반쪽짜리’다!”
이나모리 가즈오 경영철학 최고 전문가, 양준호 교수의
새 번역으로 만나는 아메바 경영의 정수
교세라, KDDI, JAL의 성공 신화를 이끈
★★★ 이나모리 가즈오 최고의 경영서 ★★★
모든 직원이 경영자다
‘전원 참가형 경영’으로 기업 체질을 강화하라
2006년 처음 출간된 이후, 한국과 일본에서만 수십만 명의 독자가 찾은 베스트셀러 《아메바 경영》. 전설의 경영 바이블이 ‘이나모리 가즈오 경영철학’ 국내 최고 전문가 양준호 교수의 번역으로 새롭게 돌아왔다. 이나모리 가즈오를 대표하는 ‘아메바 경영’은 경영철학과 회계 원칙이 접목된 전설의 경영관리 시스템이다. 그가 오랜 기간 고민하고 수정하며 끊임없이 생각해서 구축한 독자적인 경영관리 기법이자, 교세라의 고수익 경영의 근간을 이루는 철학이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자신의 경영철학을 집약한 아메바 경영이 교세라에 위화감 없이 완전히 녹아들을 수 있도록 약 5년에 걸쳐 교세라 간부들에게 직접 강의했으며, 이 책은 그 강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기도 하다.
《아메바 경영》은 이나모리 가즈오를 대표하는 ‘아메바 경영’의 핵심과 실제 실행방법을 구체적으로 담은 책이다. 또한 오랜 시간 사랑받고 꾸준히 추천되는 경영의 명저이기도 하다. 이 책에는 그가 아메바 경영을 고민하게 된 문제의 시작부터 아메바 조직을 만드는 법, 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