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에 대한 이해
01 국내 온라인 시장의 역사
02 올바른 접근을 위한 온라인 시장의 특징 분석
1. 온라인 시장의 특징
2. 오프라인 시장의 특징
3. 온라인 시장의 확장
4. 죽어도 오프라인이어야 되는 상품들
2장 왜 해외 온라인 시장인가
01 국내 온라인 시장은 안 되는가
02 해외 온라인 마케팅과 국내 마케팅의 차이점
1. 국내 온라인 시장의 특징
2. 해외 온라인 시장의 특징
03 B2B와 B2C에 대한 이해
1. B2B(Business-to-Business
2. B2C(Business-to-Consumer
04 해외 온라인 시장을 바라보는 또 다른 관점
3장 아마존과 해외 온라인 마켓의 특징
01 이베이
02 엣시
03 라자다
04 그 외 동남아 지역의 전자상거래 업체들
05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들
1. 타오바오(Taobao.com
2. 티몰(Tmall.com
3. 징동(JD.com
4. 알리바바(Alibaba.com
5. 중국 온라인 시장의 전반적 특징
06 아마존
4장 아마존, 처음부터 제대로 시작하자
01 아마존 가입을 위한 준비작업
1. PG사에 대한 이해와 가입하기
국내의 PG사/해외의 PG사/페이오니아/월드퍼스트/커런시스 다이렉트/해외 PG사 선택에 관하여
02 아마존 셀러 계정 등록 절차
1. 아마존 셀러 계정 등록을 위한 사전 준비사항
여권/사업장 및 거주지 주소/해외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명세서 수령 주소/셀러 이름/미국 은행계좌 정보
2. 아마존 계정 생성하기
셀러 계정 등록 절차/셀러 신원확인 절차/2단계 인증 절차/결제받을 은행계좌 정보 입력
5장 완벽한 상품등록을 위한 준비작업
01 아마존에서의 카테고리 승인
1. 승인이 필요한 카테고리 확인하기
2. 카테고리 승인이 필요 없는 제품들
3. 판매 승인이 필요한 카테고리
02 바코드
1. 바코드의 종류
2. 바코드 생성하기
03 제품명칭
1. 제품명칭 생성
이 책의 특징 1: 아마존 FBA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분석
아마존은 FBA(Fulfillment by Amazon라고 말할 정도로 아마존 FBA는 분명 셀러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큰 사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제품 보관부터 주문처리, 포장, 배송, CS 등 아마존에서 대행해주는 각각의 단계마다 그에 따른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그러다 보니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며, 악성재고가 생기면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타격을 입기도 한다. 따라서 셀러는 이러한 것들을 꼼꼼히 따져보고 각 상품에 따라 FBA 진행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이 책은 무턱대고 따라 하라는 수박 겉핥기식의 설명이 아니라, FBA 진행 시 그 항목이 무엇이며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를 세세하게 설명한다.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낸다.
이 책의 특징 2: 더 많은 매출을 위한 상위 노출 전략
온라인 시장은 고객들의 검색 활동에 상품이 노출되어야 판매가 이루어진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고객들의 검색에 걸리지 않으면 판매가 될 수 없다. 이러한 고객의 검색에 상품이 잘 검색되어 노출되도록 하는 작업이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키워드(Keyword 작업이다. 이 책에서 전직 프로그래머인 저자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개념과 아마존 검색엔진(A9에 최적화된 키워드 작업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이 책의 특징 3: 수수료와 판매마진에 대한 상세한 계산
아마존에 판매활동을 하게 되면 월간 사용료부터 각 카테고리별 판매수수료, 아마존 FBA를 이용할 시 부과되는 각종 수수료에 또 결제 PG사 수수료까지 지불해야 할 수수료가 만만치 않다. 이러한 수수료에 대한 정확한 계산 없이 판매를 하다 보면 앞으로 팔고 뒤로 밑지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판매가를 책정할 때는 제품 매입원가와 함께 배송비, 수수료 등을 정확히 계산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이 책은 아마존 판매를 위한 정확한 수수료 계산과 판매마진 분석 방법을 예를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