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투구게야, 고마워! : 피에 관한 별의별 이야기 - 고갱이 지식 백과 12
저자 전은지
출판사 웃는돌고래(이후
출판일 2020-02-06
정가 12,000원
ISBN 9788997715718
수량
들어가며
도대체 피가 뭐야?
투구게야, 고마워
세상에, 피가 파란색이야?
초록 피를 흘리는 사람
피 속에 들어 있는 온갖 물질들
피가 물보다 진한 까닭
피돌기의 놀라운 속도
헌혈해도 괜찮아
헌혈하면 안 되는 사람
혈우병 때문에
피 때문에 생긴 병
황금 팔을 가진 사나이
피는 못 속여!
피 쿠키와 피 영양제
피로 만든 물건
계란 대신 피를!
피를 먹는 사람들
피를 밥으로 먹는 동물들
피를 먹어도 되는 거야?
투구게야, 다시 한 번 고마워!
피에 관한 별의별 이야기

투구게나 새우, 공벌레의 피는 파란색입니다. 타란툴라, 전갈, 쥐며느리의 피도 파랗지요. 사막도마뱀, 어떤 지렁이나 거머리는 피가 초록색이래요. 그런데! 응급수술을 받으러 온 어떤 캐나다 남자가 초록색 피를 흘려 사람들을 기겁하게 했다는군요. 외계인이었냐고요? 먹고 있는 약 때문이었다는데, 그 의료진들 진짜 깜짝 놀랐을 것 같습니다. 그런가 하면 열여덟 살부터 여든한 살까지 매주 한 번씩 헌혈을 해 무려 240만 명의 아기들을 죽음의 위험에서 구해 낸 사람도 있습니다. 도대체 이 사람의 피는 뭐가 그렇게 특별했던 걸까요? 엄마와 RH 혈액형이 달라 죽어 가는 레소스병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항체가 들어 있었다 합니다.
피를 넣은 빨간 아이스크림을 먹는 사람들 이야기는 어떻습니까? 피로 만든 두부를 먹고, 뱀이나 물개, 거위나 양의 피를 먹는 사람들의 이야기는요? 피로 약을 만들고, 피를 가루로 만들어 가축 사료로 쓰고, 피를 접착제로 만들어 쓰는 건 또 어떠신지요? 듣기 전에는 ‘세상에 이런 일이?’ 싶은데, 내막을 알고 나면 고개가 끄덕여지는 신기한 이야기들로 가득합니다. 과학을 어렵게 생각하고, 가까이 하기 힘들다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즐거운 독서 경험이 되어 줄 책입니다.

동화 작가가 쓴 지식 책은 뭐가 달라도 다르다

전은지 작가는 꼼꼼한 취재 자료와 방대한 참고 문헌들의 더미에서 흥미진진하고 놀라운 이야기를 길어 올리고 있습니다. 어려운 과학 기사들과 두꺼운 전문 서적들 사이에서 어린이들이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만 쏙쏙 뽑아냈습니다. 재기발랄한 동화를 써 오던 전은지 작가가 지식 책에 도전한 것은 참으로 바람직한 변화라 하겠습니다. 어린이 과학교양서를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써 준 작가에게 무한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