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윤리성 발달을 위한 비판·공감적 읽기교육
01
타자 지향의 서사 윤리 형성을 위한 소설독서교육
1. 서 론
2. 타자 지향의 서사 윤리는 왜 필요한가?
3. 타자 지향의 서사 윤리를 위한 소설의 중층적 이해
4. 타자 윤리의 경험을 위한 소설 독서 교육
5. 결 론
02
대중 영상 서사물에 나타난 다문화 담론의 비판적 읽기
1. 서 론
2. 다문화 시대의 정체성과 소통 윤리: 차이의 윤리를 넘어서
3. 대중 영상 서사물에 나타난 다문화 담론과 윤리의비판적 읽기
4.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 다문화 담론 비판
5. 결 론
03
타인의 고통을 재현하는 서사의 공감 전략 읽기
1. 서 론
2. 상호 소통으로서의 공감과 서사 전략
3. 소설 ?도가니?의 공감 전략: 타인의 고통과 대화하는자기 성찰
4. 영화 ?도가니?의 공감 전략: 분노를 통한 도덕적 공감
5. 결론: 공감의 매체별 서사 전략 특징
2부 인성·정서 발달을 위한 치유적 읽기교육
01
인성교육을 위한 ‘자기이해와 수용’의 문학 독서
1. 서 론
2. 인성교육과 ‘자기 이해와 수용’의 문제
3. ??토지??에 나타난 작중인물의 ‘자기 이해와 수용’ 양상
4. ??토지??의 독자가 경험한 ‘자기 이해와 수용’ 양상
5. 결론: 인성 문학독서교육을 위하여
02
사회·정서 학습을 위한 내러티브 기반 교과 융합 인성교육
1. 서 론
2. 내러티브 기반 교과 융합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
3. 내러티브 기반 교과 융합형 사회·정서 학습의 절차
4. 결 론
03
모성 콤플렉스의 치유적 읽기
1. 서 론
2. ‘영원한 소년상’과 남성의 모성 콤플렉스
3. 모더니즘 소설에 나타난 ‘영원한 소년’ 원형상과 모성콤플렉스치유
4. ‘영원한 소년상’ 해석의 문학치료적 가치
5. 결 론
3부 소통 능력 발달을 위한 교섭적 읽기교육
01
현대소설 크로노토프들의 대화성과 교섭적 읽기 교육
1. 서 론
2. 현대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