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역량평가 현장교육의 경험을 담아서
역량평가를 걱정하는 이들에게 드립니다
Ⅰ. 역량평가 이해
1. 왜 역량평가가 필요한가?
1 시행착오로 겪은 위험을 줄이기 위한 선택
2 승진해서 새롭게 맡게 될 직책의 역량 검증
2. 역량평가에 대한 오해와 이해
1 직급에 맞는 역량평가 교육을 찾아라
2 정답을 찾지 말고 역할에 집중하라
3 못하는 것보다 잘하는 과제에 집중하라
4 과제별로 측정하는 역량을 예측하지 말라
5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본질에 집중하라
6 보고서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키워드를 잡아라
7 말보다 미션 해결 방안에 집중하라
8 집단토론은 결과보다 합의과정에 집중하라
9 과제가 부처 상황을 반영하지 않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알라
10 평가자의 압박을 긍정신호로 받아 들여라
11 순발력보다 상황파악과 의사소통에 집중하라
12 미리 교육을 받아 행동변화의 시간을 확보하라
13 절대평가이니 자세로 끝까지 최선을 다하라
Ⅱ. 과장급 역할 및 역량
1. 과장급 역할
1 과장의 업무
2 조직 관리
3 관계 형성
2. 과장급 역량 이해
1 정책기획
2 성과관리
3 조직관리
4 의사소통
5 이해관계조정
6 동기부여
3. 역량개발이 필요한 과장 유형
1 의사결정을 제대로 못하는 과장
2 개인성과에 집중하는 과장
3 업무에만 관심을 갖는 과장
4 실행력만 뛰어난 과장
5 직원에게 공감하지 못하는 과장
6 직원 이야기를 듣지 않는 과장
Ⅲ. 과제별 특성 및 수행활동
1. 과제 특성
1 발표(Presentation
2 서류함 기법(In-Basket
3 역할연기(Role-play
4 집단토론(Group Discussion
2. 자료 구성
1 발표(Presentation
2 서류함 기법(In-Basket
3 역할연기(Role-play
4 집단토론(Group Discussion
3. 주요 주제
1 발표(Presentation
2 서류함 기법(In-Bas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