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I에서 스타트업 먹거리를 찾다
패션에 AI를 입히면 창업기회가 보인다 _012
헬스케어 IoT와 인공지능의 결합 _014
AI 통번역기반의 새로운 글로벌 시장을 찾아라 _ 017
가정용 로봇은 기술창업의 플랫폼이 될 수 있다 _019
미래 챗봇 시장의 두 가지 방향 _022
AI 기반 커머스에서 창업의 기회를 찾자 _024
서비스 로봇, 로봇 시장의 활성화를 키우다 _027
서비스 분야에 적용되는 AI, 창업 스펙트럼을 넓히다 _029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빅데이터 활용 창업 _032
빅데이터 안에 숨겨진 가치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높이자 _034
AI 창업의 적기! 스타트업을 어떻게 시작할까 _036
인테리어 O2O 서비스의 AI 융합 _039
AI 시대, 딥러닝 학습데이터 공급 시장이 열린다 _042
2. 글로벌 시장도 공부하면 갈 수 있다
중국의 투자와 M&A 선순환 구조를 벤치마킹하자 _046
핀테크, 중국의 선행사례를 통해 한 국 스타트업의 길을 엿보다 _048
한국 스타트업, 어떤 전략으로 중국에 진출해야 하나 _051
동남아시아, 더 이상 만만한 시장이 아니다 _053
해외 스타트업을 위한 인바운드 엑셀러레이팅의 중요성 _055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의 해외진출, 일본을 벤치마킹하자 _057
다양한 투자기회를 제공하는 베트남 스타트업 기업들 _059
지역균형 발전에 기반한 스타트업 기업 양성, 스위스를 벤치마킹하자 _061
태국 스타트업 동향과 한국 스타트업 진출 전략 _064
덴마크의 스타트업 창업 환경을 벤치마킹하자 _066
스웨덴 말뫼, 조선의 눈물을 스타트업의 희망으로 승화하다 _069
싱가포르, 해외 스타트업 진출에 최적화된 국가 시스템 _072
한국 시장을 개척하는 해외 스타트업들의 도전 _074
떠오르는 세계 경제의 성장 동력, 아프리카와 한국의 스타트업 _077
상생을 추구하는 핀란드의 스타트업 생태계 _080
이탈리아에서 디자인 콘텐츠 스타트업들의 발전 방향을 찾다(1 발
세계를 다방면에서 변화시키는 스타트업
중요한 것은 기술과 기업 간 연결이다
스타트업은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2000년대에 시작되었다. 당시 IT 기술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들을 중심으로, 실리콘밸리는 여전히 스타트업의 뜨거운 중심지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세계를 이끄는 스타트업들의 공통점은, 단순히 새로운 기술만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가장 뜨겁게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AI 분야만 해도 그렇다. 많은 스타트업은 자체 기술을 개발하기보다 다국적 대기업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헬스, 패션 등 응용 분야에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스타트업에게 중요한 것은 기술의 응용이다. 새로운 방식의 응용으로 독자적인 전문성을 구축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성공에 있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 현재 스타트업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 일까? 이 책은 수많은 스타트업의 이야기를 통해 스타트업들이 분야를 가리지 않고 전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패션과 AI의 결합, O2O 인테리어 서비스, 공유공간, 슬립테크, 협업툴, 심지어 K-Pop테크 등 스타트업은 모든 방향으로 가능성을 발휘하고 있다. 그리고 이 변화들은 다시 새로운 변화를 일으켜 연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를 다시 말하면 ‘생태계’라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지금 필요한 책은 한 분야만을 좁게 소개하는 책이 아니라, 넓은 시각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전체를 두루 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최첨단을 달리는 스타트업을 꼼꼼히 해부해 친절히 설명한 이 책은, 스타트업이 낯설고 어색한 이들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기술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한 스타트업 시장
스타트업이 도전하지 못할 분야는 없다
“문제가 있는 곳에 창업의 기회가 있다.” 현재 이미 많은 스타트업은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AI는 그 대표적인 분야로, 다양한 오프라인 분야와 결합하며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고 있다. 빅데이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