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도, 도대체 왜 그러냐?” vs “왜 경상도만 갖고 그러냐?”
우리는 왜 한 나라에서 이렇게 반목하게 되었을까
김수박의 만화 『메이드 인 경상도』가 출간됐다. 『아날로그맨』 『빨간 풍선』 『사람 냄새』 등의 페이소스 진한 작품들로 마니아층의 꾸준한 지지를 받아온 만화가 김수박이 이번에는 ‘지역감정’을 다룬다. 2013년 11월부터 2014년 8월까지 창비 문학블로그 ‘창문’에 화제를 모으며 연재된 『메이드 인 경상도』는 선거철이면 화살처럼 쏟아지는 “경상도, 도대체 왜 그러냐?”라는 질문에 대한 경상도 토박이 김수박 작가의 대답이다. 작가 특유의 유머감각으로 버무려낸 작가의 1980년대 유년 시절, 먹고살기에 바빴던 경상도의 풍경을 감상하다보면 오랜 반목의 뿌리를 더듬어낼 수 있다. 작가는 지역감정을 부인하지도, 과장하지도 않는다. 다만 개인의 역사를 통해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만큼을 독자에게 전달하려 할 뿐이다. 『메이드 인 경상도』는 그 시대를, 그리고 그 시대가 낳은 오늘의 우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경상도 토박이 만화가의 ‘경상도’ 본격 해부!
작가가 그리는 1980년대 경상도의 모습은 ‘먹고사니즘’의 현장이다. 정권의 특혜로 영남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빠르게 산업화하고 발전했다. 작품은 1974년 대구에서 태어난 주인공 ‘갑효’의 유년 시절인 1980년대 대구를 배경으로 한다. 그 시절은 모두 ‘먹고살기’ 바빴다. 저축을 지상과제로 삼은 엄마와 화장지 사업을 지키기 위해 동네 건달과 영역 싸움을 벌이는 아버지는 그 세대 부모의 초상이다. 강한 사람만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시대다. ‘힘’을 디딤돌 삼아 대구는, 경상도는 빠르게 발전했다.
‘먹고사니즘’에 외면당한 역사의 뒷면
1980년대 경상도가 받은 특혜는 자연스레 다른 지역에 대한 그만큼의 차별로 이어졌다. 5·18광주민주화운동을 중학생이 되어서야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