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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즐거운 토론 수업을 위한 토론 교과서
저자 신광재 외공저
출판사 창비(주
출판일 2013-07-22
정가 8,000원
ISBN 9788936458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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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 토론의 시작
주장하기란 무엇인가?
논증하기란 무엇인가?
입론하기란 무엇인가?
‘사실성’ 관련 반론을 어떻게 할 것인가?
‘관련성’, ‘충분성’ 관련 반론을 어떻게 할 것인가?
‘부작용’ 관련? 반론을 어떻게 할 것인가?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가?
2부. 토론의 실제
중고생의 화장을 규제해야 한다
선행 교육을 법으로 금지해야 한다
학교에서 교육적 체벌은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개천에서 용이 나는 나라이다
초중고생의 가수 활동을 금지해야 한다
출판사 서평
토론이 지금 한국 교육의 대세라는데
대한민국 교육 현장에서 지금 가장 ‘핫’한 것이 무엇일까? 답은 바로 ‘토론’이다. 전국 각 교육청에서 ‘토론 수업’, ‘토론 대회’를 역점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교사들을 대상으로 토론 연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들을 토론 캠프, 토론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끔 독려하고 있다.
이는 21세기에 요구되는 창의적이면서도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들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토론은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 및 발표력 외에 다른 이의 말을 경청하는 능력까지 길러준다.
그런데 막상...
토론이 지금 한국 교육의 대세라는데
대한민국 교육 현장에서 지금 가장 ‘핫’한 것이 무엇일까? 답은 바로 ‘토론’이다. 전국 각 교육청에서 ‘토론 수업’, ‘토론 대회’를 역점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교사들을 대상으로 토론 연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들을 토론 캠프, 토론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끔 독려하고 있다.
이는 21세기에 요구되는 창의적이면서도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들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토론은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 및 발표력 외에 다른 이의 말을 경청하는 능력까지 길러준다.
그런데 막상 토론 수업을 하는 건 왜 이리 힘들까
토론 수업을 활발하게 운영하는 교사들은 토론 수업을 꾸준히 하다보면 학생들이 토론으로 수업을 하자고 조르기까지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런데 이렇게 토론이 ‘미래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대한민국 교육의 대세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교실 현장에서 토론 수업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
토론 수업을 하려면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다. 그래서 교사는 물론 학생들도 준비에 부담을 느끼게 된다. 많은 자료를 찾고 그 자료를 재조직하고, 자신의 생각을 세워 가는 과정은 토론 초보자들에게는 버거운 일이다.
또한 우리 공교육은 입시에 대비하는 것 위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목표한 진도를 맞추는 것, 상급 학교 진학을 준비하는 것을 우선시하게 될 수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