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서문.................03
1. 수습기.................11
X. 클로로포름.................9
2. 전문 만화가.................47
3. 작가의 길.................71
4. 일본 만화, 유럽 만화.................105
5. 다니구치 스타일.................137
6.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161
7. 작품 및 주석.................187
동서양 만화 세계를 이은 당대 최고의 만화가
2003년 앙굴렘 국제만화 페스티벌에서 지로 다니구치가 『열네 살』로 최우수 시나리오 상을 받았을 때 전 세계 만화인은 깜짝 놀랐다. 당시 그는 일본에서도 별로 유명한 작가가 아니었고, 서양 만화계에서는 애초에 일본 만화를 무시하고 불신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다니구치는 2년 뒤에 앙굴렘에서 『신들의 봉우리』로 또다시 최우수 작화상을 받았고 세계적으로 성공한 작가의 반열에 올랐다. 그의 작품은 여러 나라 언어로 번역 출간됐으며 대표작 『열네 살』은 영화로 제작됐다. 그는 역사상 최초로 ‘동양 만화’를 서양 만화계에서 제대로 인정받게 한 작가이며 서양 그래픽노블의 특징과 기법을 동양 만화 세계에 녹여낸 작가였다. 그렇게 그는 동서양 만화가 실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성공적으로 교류하게 한 살아 있는 전범이었다.
이 책은 자크 데리다, 폴 발레리, 에르제 등에 관해 저술한 인문학자이며 그래픽노블 시나리오 작가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브누아 페터스가 장기간 지로 다니구치를 인터뷰한 내용을 풍부한 사진 자료, 발췌한 작품 사진 등과 함께 편집해 출간한 대담집이다. 시골 가정에서 태어나 평범한 소년으로 자라다가 대학 진학도 포기하고 도쿄로 올라와 유명한 만화가의 조수로 경력을 시작한 다니구치. 만화가 지망생 그의 삶이 이후 어떻게 펼쳐졌는지, 어떻게 세계적인 작가가 됐는지, 평생 만화밖에 몰랐던 그의 열정은 어떤 신념으로 불타올랐는지 독자들에게 한 편의 감동적인 드라마를 보는 듯한 흥분을 안겨준다.
만화 창작의 실제와 설명
서점에서 만화 관련 이론서나 평론집은 물론이고 만화 창작에 관련된 실용서도 별로 찾아볼 수 없다. 컴퓨터 프로그램과 전자 장비를 이용하는 웹툰이 대세인 오늘날 연필과 펜, 붓으로 인물과 배경을 그리고, 칸을 나누고 채우던 전통적인 만화 창작 방식을 포기하거나 경시하는 창작자가 늘어난 것도 사실이다. 웹툰이 때로 ‘천만 관객’ 영화로 탄생하면서 이런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하지만 ‘제9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