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태도적 가치 (자기 완성적 삶을 위하여
저자 신성대
출판사 동문선
출판일 2019-11-10
정가 18,000원
ISBN 9788980386994
수량
제1부 태도적 가치
1.죽음 앞에 선 신사의 태도 2.침몰한 것은 ‘세월호’만이 아니었다 3.태도적 가치를 잃은 한국인들 4.상유십이(尙有十二 순신불사(舜臣不死! 5.이순신 장군의 진짜 차별적 경쟁력‘, 창조적 가치’ 6.신사들의 약속 7.‘피데스 세르반다(fides servanda!’ 8.신사의 자격, 스위스 명품시계 9.군인본분(軍人本分 10.신념은 ‘태도적 가치’에서 나온다 11.덕(德이란 무엇인가? 12.충(忠과 효(孝는 덕(德이 아니다 13.인(仁은 만덕(萬德의 으뜸이다 14.엄(嚴과 용(勇 15.기사도(騎士道와 신사도(紳士道 16.승마는 리더가 익혀야 할 필수 종목 17.왜 하필 승마였던가? 18.리더십은 자세가 만든다 19.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누이가 성(性이 다른 이유 20.다 자란 나무와 모자란 지도자들 21.첫술에 배불러야 하는 한국인들! 22.참 싸가지 없는 대한민국? 23.비뚤어진 주인 의식과 참을 수 없는 종복 근성 24.잘못 꿴 첫 단추 25.졸부 근성과 노비 근성 26.서비스도 품격이 있어야! 27.사소하지만 고의적인 실수 28.베어링스은행 파산 사건 29.사소하지만 사소하지 않은 것 30.신호등은 양심의 등 31.신사는 자기부터 존중한다 32.신사가 되지 못한 조선 선비 33.사군자(四君子는 문인 정신이 아니다! 34.왜곡된 선비의 개념과 이중인격적 민족성 35.닐 암스트롱과 한국전쟁 36.독립투사들의 후손은 왜 가난해야 하는가? 37.품격 떨어지는 지원 캠페인 38.생명에 대한 태도적 가치 39.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 40.인격 존중과 인간존엄성 확보 41.성숙한 인격체로서의 자기 완성 42.부끄러움을 정리하는 용기 43.부자가 죽은 친구를 기리는 법 44.리더가 갖춰야 할 태도적 가치

제2부 익숙함의 유혹, 익숙함의 함정
45.관행·관례라는 된장독 근성과 민중주의 46.신사에겐 지옥인 나라, 대한민국 47.꺼져 가는 동방의 등불! 48
<제1부; 태도적 가치>에서는 당장 우리 일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 사고 혹은 지극히 사소할 수도 있는 행위들에서 간과하고 있는 진실들을 ‘태도적 가치’라는 프리즘으로 들여다 보여준다. 성공하는 것만으로 충분치 않다는 사실, 가치 추구를 통해 인간존엄성 확보와 자기존중, 그리고 자기완성적 삶을 사는 지혜를 일러주고 있다.

<제2부; 익숙함의 유혹, 익숙함의 함정>에서는 서양문명이 전해진 이래 이 땅에서 매일처럼 익숙하게 행해지고 있는 일들이 얼마나 그 본질에서 벗어나 있는지를 충격적으로 파헤치고 있다. 거창한 철학이나 제도는 물론 사소하기 짝이 없는 악수?건배?기념식수?차마시기… 등등 하나에서 백까지 근 백년 동안 우리가 받아들여 답습해오고 있는 서양문화가 그 본래의 의미는 간데없고 턱없이 변질되거나 그 껍질만 흉내내고 있음을 가감 없이 들춰내어 독자들을 충격에 빠트린다. 그리고 철지난 ‘소중한 우리 것들’이 굴레가 되어 현재 글로벌 비즈니스 무대에서 얼마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지, 선진국 진입 문턱에서 보이지 않는 장벽에 맞닥뜨린 작금의 한국 현실을 ‘새 술을 헌 술과 함께 헌 부대에’ 담아온 때문임을 뼈아프게 지적하고 있다.

<제3부; 정상에서 날다>에선 성공만으로는 부족하다며 한국인들의 열리지 않는 세계관을 망치로 독을 내리치듯 잔혹하게 깨부순다. 나름 세계 정상에 올라선 한국인들이 마땅히 거머쥐어야 할 어마어마한 부가가치를 놓친데 대해 인식조차 못하고 정상에서 추락하는 모습을 있는 그대로 적나라하게 파헤치며, 정상은 지키는 곳이 아니라 날아오르는 곳이라는 사실을 최초로 일깨워주고 있다.

태도가 높이를 결정한다!
태도가 당신 삶의 부가가치를 결정한다는 말이다. 남보다 열심히 공부하고 더 많이 일한다고 반드시 더 잘 사는 것 아니다. 부가가치를 높이면 적게 공부하고 적게 일해도 충분히 더 잘 살 수 있고 충분히 즐기고 향유하면서 살 수 있다. 책에서는 같은 삶이라도 그 부가가치를 얼마든지 높일 수 있음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