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제1부 장학의 수혜자인 교사의 능력 개발
-무엇을 위한 장학인가?-
제1장 교사발달 - 장학의 기능
1. 머리말
2. 교사발달의 선도적 연구
1 교사발달의 개념
2 외국 교사발달의 선도적 연구
3 국내 교사발달의 선도적 연구
4 직선적 순차적 교사발달 모형과 순환적 역동적 교사발달 모형 비교
3. 교사발달의 장학에 관련된 의미
4. 맺는말
부록
제2장 교사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머리말
2. 교사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
3. 교사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
4. 교사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종합
5. 연구 사례: 교사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 연구
6. 맺는말
제2부 자율장학의 개념과 모형
-자율장학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인가?-
제3장 장학의 본질
1. 머리말
2. 장학의 발달
1 미국에서의 장학의 발달
2 우리나라에서의 장학의 발달
3. 장학의 개념과 기능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원리
4. 장학을 보는 관점과 장학의 유형
1 장학을 보는 관점
2 장학의 유형
3 장학의 과정
4 장학에 관련된 용어
5. 맺는말
제4장 자율장학의 개념과 종류
1. 머리말
2. 자율장학의 출발점 - 장학에 대한 인식의 전환
3. 자율장학의 필요성
4. 자율장학의 개념과 종류
1 자율의 개념
2 자율장학의 개념
3 자율장학의 종류
5. 맺는말
제5장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개념과 형태
1. 머리말
2.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개념과 특성
1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개념
2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특성
3.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영역
1 교사의 전문적 발달 영역
2 교사의 개인적 발달 영역
3 학교(유치원의 조직적 발달 영역
4.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기본 형태
1 수업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일상장학
5 자체연수
6 기본 형태의 비교
7 교사발달 단계를 고려한 기본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