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의 동학과 해월 최시형의 최후에 관한 연구 | 임형진
1. 시작하는 글 / 2. 경기도의 동학 / 3. 여주의 동학 / 4. 전거론과 동학의 세대교체 / 5. 해월의 최후와 여주 / 6. 마치는 글
여주 동학인 홍병기의 동학사상 실현과 민족운동의 전개 | 황묘희
1. 들어가는 말 / 2. 동학 입교와 시대개혁인식의 형성 / 3. 동학혁명의 참여와 여주 기포의 주도 / 4. 민회의 조직과 개화혁신운동의 전개 / 5. 민족대표의 참여와 민족독립운동의 전개 / 6. 3·1민족운동 이후 민족독립운동의 전개 / 7. 맺음말
동학의 민주 평화 통일 사상과 여주의 정신 | 조극훈
1. “오심즉여심”과 동학의 장소성 / 2. 동학의 민주 평화 통일 사상 / 3. 동학의 정신과 지방자치의 실현 / 4. 사람중심, 행복도시 여주 / 5. 동학정신의 구현과 여주
해월 최시형 선생 묘소 활용 방안 | 장원석
1. 머리말 / 2. 해월 선생 묘의 현황 / 3. 이야기와 주변환경 / 4. 활용을 위한 몇 가지 제언
동학 여성지도자 구현의 가능성 | 이상임
1. 들어가는 말 / 2. 플라톤과 여성수호자 / 3. 동학과 여성지도자 / 4. 비교 및 결론
여주, 21세기 동학의 원류 | 박길수
1. 여는말 / 2. 동학 천도교와 개벽파의 탄생 / 3. 여주 지역 동학 천도교 역사 / 4. 천도교 시대의 원점, 여주 전거론: 의암의 도통 승계 / 5. 다시 여는말: 21세기 동학의 원점, 여주 전거론
부록1 : 시천주와 흙의 경전 외 | 홍일선
부록2 : 한울이 한울을 먹는구나 | 장주식
부록3 : 최시형과 여주 동학 | 채길순
21세기로 가는 길목, 동학의 혜안과
여주의 지덕(地德이 만나서 이루는 콜라보레이션!!
경기도 여주 권역은 근대 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특히 동학농민혁명 이후 중요한 변혁운동의 거점이 되었다. 이는 한반도 최고의 쌀 생산지라는 여주 지역의 특성과 동학농민혁명 이후 동학의 핵심 지도부가 피신하면서 동학 최후의 역사, 최고 정점의 사상이 전개된 지역이라는 점을 배경으로 한다.
여주 지역의 동학도들은 1893년의 보은취회에서부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여 동학농민혁명 당시에는 1894년 9월 18일 동학 2대 교조 해월 최시형의 총기포령에 의해 수천 명이 기포하여 손병희 휘하에서 우금치 전투 이후 굵직굵직한 전투에 참여하였다. 여주 출신 홍병기는 손병희의 최측근으로서, 여주 일대의 동학군을 이끌고 혁명전쟁을 수행하였으며 제2의 동학혁명인 3·1운동에는 민족대표 33인 중 1인으로 독립선언서에 서명하였다.
동학혁명 이후 해월 최시형은 여주 도전리(전거론에 은거하면서 동학의 도통을 의암 손병희에게 전수하였고, 이천식천, 천지부모설, 향아설위설 같은 동학의 핵심적인 후기 사상을 전개하는 배경이 되었다. 한울님으로서 한울님을 먹는다는 이천식천(以天食天 설은 여주에 인접한 이천(앵산동에서 설법한 향아설위(向我設位 법설과 더불어서 4차 산업혁명 이후 인류가 맞이하게 될 새로운 사회에서 인간의 삶과 문명의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중요한 사상이 될 수 있다. 이천식천은 인간이 자연환경과 맺는 관계에 대한 인식의 전환, 그에 따른 태도(삶의 방식의 전환을 위한 획기적인 사상으로 평가된다. 향아설위는 고령화, 저출생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이 당대의 인간, 나아가 앞선 세대와 장래 세대와 관계 맺는 사회제도적인 측면에서 일대 전환을 필요로 하는 시대에 그 갈 길을 가늠하는 데 중요한 사상적 모티프를 제공한다고 평가된다.
또한 여주에서 설법한 천지부모(天地父母 설은 오늘날 지구 환경위기를 불러 오는 인간의 삶, 그 삶으로부터 파생되는 여러 가지 부산물(폐기물, 온실가스들을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