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장자가 학자를 만났다
*매미는 높이 날아오르는 봉황새를 보고 비웃는다.
*똥 속에도 진리가 있다.
*정말 밝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위대한 변론은 말하지 않는다.
*토론은 말장난에 불과하다.
*학자는 해와 달과 이웃하고 우주를 옆구리에 끼고 노닐어야 한다.
*사람의 말이란 바람이나 물결 같다.
*학자에게 달인이란 무엇일까?
*걸으면서 발자취를 남기지 않기란 어렵다.
*흐르는 물에는 자기 모습을 비춰 볼 수 없다.
*앉아서 고스란히 잊다니 그게 무슨 말인가?
*옳고 그름을 따지게 되면 자연의 이치는 허물어진다.
*아침에는 도토리 네 개, 저녁에는 세 개 줄게.
*까칠한 제자는 이렇게 다루어라.
*물고기는 강이나 호수에서 서로를 잊고 산다.
*명예에 얽매이지 말고, 모략의 곳간이 되지 말라.
공자가 학생을 만났다
*공부는 언제까지 해야 하는가?
*지식과 기술은 꼭 배워야 하는가?
*부귀도 정당한 방법이 아니면 취해서는 안 된다.
*자기가 이루고 싶은 것은 남도 이루게 하라.
*당신은 지금 무엇을 고민하는가?
*남이 자기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탓하지 마라.
*다섯 가지를 실천할 수 있으면 성공할 할 수 있다.
*자기 성장의 기쁨을 맛보아라.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얻는 것이 없다.
*아는 척하는 것이 가장 큰 병이다.
*시험공부만 하는 것은 모두에게 낭비다.
*지식이 사람을 넓히는 것은 아니다.
*답답한데도 배우지 않는 사람이 가장 답답하다.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언행이 자연스럽다.
*하지 못하는 것과 하지 않은 것은 다르다.
*공부는 자기를 바르게 고치는 것이다.
*에너지 관리도 중요한 공부다.
*자기보다 더 노력하는 사람과 가까이하라.
*배우는 사람은 편안함을 추구하지 않는다.
*그 사람이 편안히 여기는 바를 관찰하라.
*두루두루 친하게 지내며 패거리 짓지 마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도 잃지 않고 말도 잃지 않는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바는 남에게도 행하지 않는 것
출판사 서평
기존의 고전에 대한 통념을 완전히 깨뜨리다!
현대인의 눈높이에 맞춰 각 고전의 시대적 배경을 오늘날로 바꿔
인물, 사건, 지명, 고유 개념을 일반화해, 주석과 해설 없이 맛깔나게 읽을 수 있다.
요즘 인문고전을 찾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기존의 고전은 접하는 순간 ‘어렵다’, ‘비현실적이다’, ‘전문영역이다’라는 거리감을 하소연한다. 고전은 시간을 초월하여 통할 수 있기에 고전이다. 그렇다면 통할 수 있는 지점에서 고전을 바라봐야 한다. 이 책에서는 매개자 없이 저자와 독자가 직접 통하는 셀프카운슬링 독서법을 제시한다. 고...
기존의 고전에 대한 통념을 완전히 깨뜨리다!
현대인의 눈높이에 맞춰 각 고전의 시대적 배경을 오늘날로 바꿔
인물, 사건, 지명, 고유 개념을 일반화해, 주석과 해설 없이 맛깔나게 읽을 수 있다.
요즘 인문고전을 찾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기존의 고전은 접하는 순간 ‘어렵다’, ‘비현실적이다’, ‘전문영역이다’라는 거리감을 하소연한다. 고전은 시간을 초월하여 통할 수 있기에 고전이다. 그렇다면 통할 수 있는 지점에서 고전을 바라봐야 한다. 이 책에서는 매개자 없이 저자와 독자가 직접 통하는 셀프카운슬링 독서법을 제시한다. 고전은 늘 곁에서 고락을 함께 나누는 친구 같은 존재여야 한다. 그래서 고전은 셀프카운슬링이다.
동서양 대표고전 [맹자], [장자], [국가], [니코마코스윤리학], [고백록], [논어], [금강삼매경], [도덕경] 8권을 한 권으로 묶었다. 원래 고전은 전문을 꼼꼼히 읽는 것이 정석이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기존의 고전에 대한 통념을 완전히 깨기 위해서 텍스트의 내용 구성과 등장인물을 현대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과감하게 재구성하였다.
■ 출판사 리뷰
고전은 셀프카운슬링이다
세상살이가 그 어느 때보다 녹록치 않다. 크면 큰 대로 작으면 작은 대로, 많으면 많은 대로 적으면 적은 대로 위기의식을 느낀다. 더 큰 문제는 미래사회에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경제지표는 점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