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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린 스타트업
저자 에릭리스
출판사 인사이트
출판일 2012-11-12
정가 18,000원
ISBN 9788966260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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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 가능한 과학적 창업 방법론”

현대는 일상의 많은 부분을 과학의 결과물에 의존하고 있다. 과학이 이러한 영향력을 지니게 된 것은 무엇보다 검증 가능성과 재현 가능성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유독 창업이나 비즈니스 세계의 성공은 개인의 영웅담이나 그에 따른 미담성 교훈으로 결론 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에릭 리스는 『린 스타트업』을 통해 창업과 사업 성공이 단지 개인의 뛰어난 마법이 아니라 재현 가능한 과학적 실천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밝힌다.
뼈아픈 창업 실패를 겪었던 에릭 리스는 2004년 IMVU라는 스타트업 창업에 참여해 2011년 연 매출 5000만 달러 규모의 회사로 성공시키기까지 경험을 토대로 도요타의 린,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애자일 방법론 등을 접목해 ‘린 스타트업’이라는 방법론을 고안해 내고 그 내용을 본서로 펴내게 된다.
에릭 리스는 21세기 스타트업이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고 이를 돌파해 살아남아 회사를 성장시키는 것이 스타트업에 주어진 도전이라고 전제한다. 또 ‘미래는 예측 불가능하며, 고객들은 수많은 종류의 대체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경영 이론이나 방법론은 극도로 제한된 자원으로 출발하는 스타트업에는 부적합하다고 주장한다.
사용자 취향은 점점 세분화되어 고객 요구 파악이 어려워지고, 어떤 해법으로 사용자를 만족시켜야 할지 점점 오리무중이 되는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에릭은 사용자의 최소 요구만 만족시키는 시제품을 신속하게 만들어 사용자에게 선보이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해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만들어 그를 통해 실질적인 학습을 한 후 그 교훈을 제품 개발에 다시 반영하는 순환 방법을 제시한다.
그런데 본서에서는 단순히 이론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IMVU가 어설픈 메신저와 3D 아바타를 시작으로 어떻게 사용자를 만족시키며 발전해 왔는지, 최근 몇 년간 주목받아온 대표적인 스타트업인 드롭박스가 어떻게 고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