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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장자, 나를 해체하고 세상을 해체하다
저자 정용선
출판사 빈빈책방
출판일 2019-12-31
정가 25,000원
ISBN 9791190105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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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 최고의 스승, 고 김형효 선생님을 추도하며 4
다시 쓰는 서문 14
추천사 17
들어가는 말 19
서론 27

제1부│장자의 해체적 사유 51

1장?장자의 중심 문제 52
1절│문제의 내원(來源과 문제의 해소: 성심과 허심 52
2절│좌망 이야기: 성심의 해체와 허심 60
1. 해체와 실용: 좌망을 통한 동어대통의 우주적 유대 회복 60
2. <망인의>·<망예악> 61
3. 좌망과 동어대통 69
4. 동어대통의 연속적 유대와 <물고기 이야기> 71

2장?세계에 대한 장자의 해체적 시각 74
1절│세계에 대한 실체적 사유의 해체 77
1. 고정적인 실체성이 없는 세계: 대괴 77
2. 탈중심·무정형·무목적·무인과적인 실체성 없는 세계: 혼돈 82
3. 세계와 마음의 연속성 86
2절│자아의 실체성 해체 89
1. 자아의 역설 89
2. 꿈: <나비의 꿈>과 <장오자의 꿈 이야기> 95
3절│장자의 언어 해체 99
1. 언어의 한계 99
2. 장자 언어관의 이중성 103
3. 언어적 매개를 넘어서: 대안으로서의 지인의 미러링(mirroring 108

3장?장자의 언어적 수사 112
1절│우언·중언·치언 112
2절│은유 115
3절│초과적 어법에 대한 장자의 변론: <견오와 연숙의 이야기> 117

제2부│『장자』 <내편> : 텍스트 속으로 127

1장?『장자』 사유의 오리엔테이션: 소요유 128
1절│사유 여정의 지도 - 도지경: 대붕의 남행 133
2절│도지경의 허들: 지적 용렬과 지적 교만 136
3절│도지경의 이정표 141
1. 소지에 갇힌 마음: 메추라기 141
2. 대지에 갇힌 마음: 송영자 142
3. ‘변화’에 의지하는(所待 마음: 열자 144
4. 무기·무공·무명: 지인(신인·성인 146
4절│해체를 위한 시각의 전환 149
1. 자연 세계(無爲와 인간 세계(有爲에 대한 이분법 해체: 요와 허유 이야기 149
2. 고정된 시각(有蓬之心의 해체에서 얻는
『장자』 <내편>과 <내편>을 중심으로 분석한 입체적인 장자

이 책은 『장자』의 <내편>을 중심으로 장자를 분석하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장자 연구서는 장자를 평면적으로 소개해왔다. 동양철학은 그동안 평면적인 소개나 설명으로 일관한 글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이 책은 입체적으로, 마치 조감도를 그리듯 장자적 사유의 질량화를 기도하고 있다.
『장자』의 <내편>은 「소요유逍遙遊」·「제물론齊物論」·「양생주養生主」·「인간세人間世」·「덕충부德充符」·「대종사大宗師」·「응제왕應帝王」 등 전체 일곱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곱 편의 이야기는 처음 「소요유」 편의 <대붕大鵬 이야기>에서 시작하여 「응제왕」 편의 <혼돈渾沌 이야기>로 마무리된다.
제1편에 해당하는 「소요유」 편에는 몇 가지 메타포와 신화적인 우화를 통해 장자 사유의 전체적인 오리엔테이션을 제시하는 지도와 이정표가 담겨 있다.
제2편의 「제물론」 편에서 장자는 실체론적 사유에 대한 본격적인 해체 작업에 들어간다.
제3편의 「양생주」 편에서는 우리가 삶의 과정에서 피할 수 없이 조우하는 것들에 대해 논하고, 참된 삶의 도道를 논한다.
제4편은 「인간세」 편이다. 장자가 좀처럼 언급하지 않는 인간의 역사 세계에 대해 논하고 있는 곳이다.
제5편 「덕충부」 편에서 장자는 본격적으로 해체의 덕, 즉 무용지대용無用之大用을 밝힌다.
제6편은 「대종사」 편이다. 대종사는 ‘가장 높은 스승’이라는 뜻인데, 장자는 지인至人·진인眞人·신인神人·성인聖人 등을 내세워 이들이 어떤 존재인지를 논한다.
제7편은 「응제왕」 편이다. 「응제왕」 편에서 장자는 실체론적 사유를 해체한 자들이 누리는 제왕 같은 자유로움에 대해 논한다.

장자가 주장하는 해체

『장자』 <내편>의 내용과 형식은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그 독특함이 장자 철학을 이해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주고, 여러 의문을 일으킨다.
‘장자는 왜 불언지변不言之辨과 부도지도不道之道를 말하면서, 여타의 경전에 비해 많은 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