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art 01 Investor Relations Universe
제1장 IR의 본질
제2장 IR의 이론적 배경
제3장 기업공시제도와 IR
제4장 IR의 발전과정
Part 02 IR활동 실무
제1장 IR활동의 기본원칙
제2장 IR활동 프로세스
제3장 IR활동 조직
제4장 IR활동 대상
제5장 IR활동 방법
제6장 IR활동의 효과측정
제7장 IR Best Practice
제8장 IR활동에 필요한 경영 지식
제9장 IR활동 지원 기관
Part 03 기업가치창조와 IR
제1장 기업가치창조란?
제2장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
제3장 주가 경영, 주주 중시 경영, 기업가치 추구 경영
제4장 기업가치창조와 IR 전략
Part 04 IR경영
제1장 기관투자가 IR
제2장 외국인투자가 IR
제3장 개인투자자 IR
제4장 인터넷 IR
제5장 기업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와 IR
제6장 M&A와 IR
제7장 공매도와 IR
제8장 위기관리와 IR
제9장 기업지배구조와 IR
※ 주석
※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 왜 IR인가
최근(2015.6~7의 삼성물산 및 제일모직 합병 비율과 관련해 미국의 헤지펀드인 엘리엇 매니지먼트사와 삼성그룹 측 사이에 치열한 공방이 있었다. 국민연금을 비롯해 국내 기관투자가 및 소액 개인주주들의 전폭 지원에 힘입어 삼성그룹 측의 승리로 막을 내린 이번 사태는 ‘기업지배구조’, ‘주주행동주의’, ‘기업가치’, ‘내재가치’ ‘공정가치’, ‘설명책임’, ‘주주판명조사와 타기팅’, ‘상황에 앞서 주도하는 IR활동’ 등과 같은 IR 핵심 주제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운 사건이었다. - 서문 中 -
...
■ 왜 IR인가
최근(2015.6~7의 삼성물산 및 제일모직 합병 비율과 관련해 미국의 헤지펀드인 엘리엇 매니지먼트사와 삼성그룹 측 사이에 치열한 공방이 있었다. 국민연금을 비롯해 국내 기관투자가 및 소액 개인주주들의 전폭 지원에 힘입어 삼성그룹 측의 승리로 막을 내린 이번 사태는 ‘기업지배구조’, ‘주주행동주의’, ‘기업가치’, ‘내재가치’ ‘공정가치’, ‘설명책임’, ‘주주판명조사와 타기팅’, ‘상황에 앞서 주도하는 IR활동’ 등과 같은 IR 핵심 주제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운 사건이었다. - 서문 中 -
■ IR은 기업경영의 출발이다
사회 존재인 기업은 외부 고객에게 기업이 창출한 가치를 판매해 수익을 얻는 것이 존재하는 이유다. 물론 이 과정에서 내부 고객인 종업원, 원부자재를 공급하는 업체와의 관계도 중요하다. 여기서 경영이란 기업 내부의 역량을 모아서 다양한 외부 환경을 조율하는 일종의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흔히 IR은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주가를 부양시키키 위해 투자가들과의 관계만으로 좁게 해석한다. 그러나 IR은 경영의 모든 과정에 녹아 있다. 홍보, 지배구조, 위기관리, 인수합병 등 경영상의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IR을 효과적으로 진행한다면 그 기업은 정보 소통이 활발해지면서 경영성과도 개선된다. 즉 IR은 기업경영의 윤활유가 아닌 경영의 핵심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