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5
제1부 비유의 이해와 연구 동향
제1장 비유의 성격과 기능 13
1. 들머리 | 13
2. 비유의 성격 | 15
3. 비유의 기능 | 24
4. 마무리 | 34
제2장 국외 은유 연구사 38
1. 들머리 | 38
2. 개념적 은유 이론의 태동 | 39
3. 개념적 은유 이론의 정교화 | 41
4. 개념적 은유 이론의 적용 | 50
5. 개념적 은유 이론의 한계 | 64
6. 마무리 | 67
제3장 환유의 인지언어학적 연구 동향 75
1. 들머리 | 75
2. 환유와 은유의 비교 | 76
3. 환유의 표준 접근법 | 83
4. 환유의 대안적 접근법 | 96
5. 마무리 | 105
제4장 일본 은유 연구의 현황과 사례 109
1. 들머리 | 109
2. 은유의 자리매김 | 110
3. 은유의 특성 | 115
4. 은유 연구의 흐름과 방법 | 118
5. 은유 연구의 사례 | 131
6. 마무리 | 143
제2부 비유의 언어 문화적 다양성 탐색
제5장 ‘시간’의 생명화 153
1. 들머리 | 153
2. 시간의 생명화 양상 | 154
3. 마무리 | 172
제6장 신체어와 환유 174
1. 들머리 | 174
2. 신체어 연구의 의의 | 174
3. 환유의 역할 | 177
4. 신체어의 환유 | 181
5. 환유와 은유의 관계 | 186
6. 마무리 | 188
제7장 신어의 은유적 의미 구성 양상 193
1. 들머리 | 193
2. 신어의 구성 방식 | 194
3. 개념적 은유를 통한 신어의 의미 구성 | 197
4. 마무리 | 209
제8장 길조금기담의
『비유의 인지언어학적 탐색』은 비유에 대한 연구가 인지언어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국내외 상황을 두루 살피고 비유의 다양한 양상을 탐색한 것이다. 인지언어학적 관점에서 비유는 우리의 경험과 사고를 확충하고 추론하는 데 기본적이고 필수적이다. 이 책은 우리의 사고방식과 삶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비유의 세계를 섬세하게 인식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4부 17장과 ‘비유 연구 문헌 목록’을 부록으로 구성하였다. 제1부는 ‘총론’의 성격으로 비유의 성격과 기능, 국외 은유 연구사, 환유의 연구 동향, 일본 은유 연구의 현황을 탐색하였다. 제2부에서는 ‘비유의 인지언어학적 양상’을 ‘시간’의 생명화, 신체어와 환유, 신어와 은유, 신체어와 비유, 기사문에 나타난 비유, 은유의 보편성과 다양성으로 나누어 다루었다. 제3부에서는 ‘대조언어학적 접근’ 방식을 활용하여 한중 수화와 환유, 한중 분류사의 생성 기제, 한중 친족어의 개념화 양상, 한중 감각 은유의 특성을 다루었다. 제4부에서는 ‘비유 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에너지’의 개념화, 은유적 개념 정의를 활용한 국어 교육의 의의, 비유적 사고를 활용한 쓰기 지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부록’에는 비유에 관한 국내의 단행본, 석박사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 목록을 실었다.
[저자 소개]
임지룡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
나익주 전남대학교 영미문화연구소 연구원
김동환 해군사관학교 영어과 교수
요시모토 하지메(吉本一 도카이(東海대학 외국어교육센터 교수
임혜원 상명대학교 교양대학 교수
김령환 경북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강사
김억조 동국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
임태성 경북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강사
정수진 대구한의대학교 한국어문학과 교수
석수영(昔秀穎 경북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박사과정 수료
리우팡(劉芳 웨이팡(?坊대학교 외국어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