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광고란 무엇인가 : 착각과 유혹, 그리고 설득의 힘
착각과 유혹의 힘, 광고
광고의 역할 : 욕구를 자극하여 수요를 창출하자
PR : 상호호혜적 쌍뱡향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선전 : 주의 · 주장을 널리 알리기 위한 활동
미디어 : 정보와 데이터 전달, 그리고 저장 도구
Chapter 2 문자 미디어의 출현과 광고의 기원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진화, 말과 그림
문자의 발명과 농경사회의 탄생
선전과 PR의 기원, 팻말과 오벨리스크, 부조
종이와 비슷한 최초의 재료, 파피루스
Chapter 3 고대 그리스와 로마제국의 광고
지중해의 상권을 거머쥔 페니키아 민족
카르타고의 샌드위치맨과 크라이어의 등장
도망간 노예를 찾는 테베 광고
라벨, 브랜드의 기원
고대 그리스의 뉴스 크라이어와 벽보
고대 로마시대의 광고와 PR
로마의 거리 광고
선전 미디어로서 화폐
Chapter 4 중세 유럽의 탄생과 교회 광고
서양과 동양의 중세시대
중세 수도원의 상업활동과 심플리시티
선전과 전도 수단으로서 그리스도교 예술
중세 유럽의 책과 수도원의 출판 활동
르네상스 시기의 출판과 글꼴의 탄생
중세 유럽의 스팸, 오래된 책 광고
중세 인쇄의 놀라운 성과, 판화기술
Chapter 5 중세시대의 질서와 기술 변화
종이의 발명이 전 세계 종이길을 열다
중세 도시의 부흥과 상인들의 활동
중세 크라이어들의 활동
박람회 시장과 여성 상인의 활동
중세의 동업조합, 길드의 마크
간판의 탄생
구텐베르크와 금속활자 인쇄술의 개발
종교개혁 시기의 선전 미디어로서 삽화
판화와 사진의 가교 역할을 한 동판화
Chapter 6 근대 유럽 사회의 출현과 광고
도시들의 동맹 결성, 한자동맹
르네상스 이후, 중세 영주제의 변화
근대의 사회사상과 과학기술
대항해 시대의 시작과 영국의 부상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가격
광고 : 착각과 유혹, 그리고 설득의 힘
연필과 필기구부터 하이테크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물건을 팔려면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야 한다. 그러한 노력들은 모두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것이다. 사람들의 욕구needs를 자극하여 수요를 창출해내는 것. 광고가 원하는 것은 바로 여기에 있다. 사회심리학에서 욕구는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심리적 동인을 뜻한다. 욕구는 유기체로서의 인간이 내부적으로 어떤 결핍이나 과잉현상이 생길 때 정상상태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난 것으로 이해되는데 생리적인 일차적 욕구와 문화적 욕구로 구분된다.
광고를 뜻하는 ‘애드버타이징advertising’은 사전적으로 ‘널리 알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주의를 기울이다, 알리다’라는 뜻을 지닌 15세기 중세 영어 ‘advertisen’이 어원이다. 하지만 최근의 광고는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광고는 상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미디어media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활동이다.
광고는 이미지와 문자를 사용하여 사람들의 무의식 속에 파고들어가 눈과 귀를 즐겁게 하여 물건을 구매하고 소비하도록 권유한다. 이 역할은 고대 원시시대의 점토판부터 현대 디지털 시대의 인터넷 광고에 이르기까지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다. 그런 관점에서 이 책은 광고의 역사에서, 광고의 이론과 원리는 물론, 역사적 맥락 속에서 변화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과 특징을 읽어낸다. 아울러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거나 유명했던 광고의 사례들을 통해서 각 시대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예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비롯하여, 동서고금의 전 세계인을 유혹하는 광고의 원동력을 통찰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의 구성은….
이 책은 광고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활동에 대한 조망을 다루고 있다. 벽화, 대리석, 파피루스, 전단지, 간판, 카드, 신문과 잡지, 라디오와 텔레비전, 웹과 스마트폰과 디지털 사이니지, 전단지와 포스터, 빌딩과 경기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