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고객가치와 고객가치기반 마케팅에 대한 이해
Chapter 01 고객가치기반 마케팅 과정에 대한 이해
1. 마케팅이란? 25
2. 마케팅 지향성의 변화 26
3. 시장 환경의 변화 28
4. 고객가치기반 마케팅 프로세스 32
PART 2 고객가치 확인과정
Chapter 02 시장감지(Market Sensing: 고객가치 발견과정
1. 시장감지(Market Sensing의 정의와 목적 49
2. 기업의 시장감지를 위한 지향성: 고객지향성,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 50
3. 시장감지 프로세스 55
4. 시장감지 능력 56
5. Market Sensing 방법론 57
6.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장감지 61
Chapter 03 시장조사(Market Research: 고객가치검증 과정
1. 시장조사의 정의 및 목적 73
2. 시장조사의 원칙 74
3. 시장조사의 프로세스 75
4. 시장조사 방법론 82
5. 글로벌 시장조사(Global Market Research 87
6. 시장조사를 통한 전략계획과 의사결정 89
Chapter 04 거시환경분석: 시장기회 및 위협파악
1. 거시환경분석의 필요성과 6가지 요소 97
2. 거시환경분석을 통한 핵심 트렌드 도출 106
3. 거시환경분석의 시사점 112
Chapter 05 시장분석(3Cs분석: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 확인
1. 고객(Customer 분석 118
2. 경쟁(Competitor 분석 126
3. 자사(Company 분석 134
PART 3 고객가치 창출
Chapter 06 전략적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STP
1. STP의 과정 147
2. 시장세분화(Segmentation 149
3. 목표시장선정(Targeting 157
4. 포지셔닝(Positioning 161
Chapter 07 신제품개발(New Product Development : 새로운 가치의 구체화 과정
1. 신제품 개발 관리의 의미 177
2. 신제품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