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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그림책이 있는 철학 교실 (흥미로운 공작과 자유로운 대화로 풀어가는 어린이 철학
저자 카타리나 차이틀러
출판사 시금치기획
출판일 2020-01-15
정가 16,000원
ISBN 978899237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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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 옮긴이의 말

01 도대체 무엇이 철학일까?
철학이란 무엇일까요? | 정확히 무엇을 하는 것일까요 | 무엇이 ‘철학적 질문’일까요 | 교사가 할 일은 무엇일까요 | 유치원 철학 수업에서 나눈 대화의 예
묻는 사람이 얻는다! | 철학은 아이들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까요 | 교사에게 철학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 현장의 목소리
철학 교실 꾸리기 | 대화를 나누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들 | 교실의 환경과 조건 준비하기

02 아이들에게 중요한 철학 주제 7가지
나(자아 | 나에게 속하는 것은 무엇일까 | 나는 세상에 단 하나뿐일까 | 나 자신은 늘 똑같을까 아니면 변할까
행복 | 행복이란 무엇일까 | 행복은 어디에서 올까 | 행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하지 |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면 행복할까
시간 | 시간이란 무엇일까 |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갈까 | 시간은 어디에 살까 | 시간을 볼 수 있을까
죽음 | 만약 내가 죽는다면 나는 어디에 있을까 | 죽음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 사람이 죽은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지 | 내가 죽는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우정 | 어떤 사람이 친구일까 | 우정을 느낄 수 있을까 | 왜 친구가 필요할까|
용기 | 용기는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까 | 용기를 느낄 수 있을까 | 날마다 하는 일도 용기 있는 일일까 | 용기를 볼 수 있을까
신 | 신은 무슨 일을 할까 | 얼마나 많은 신이 있을까 | 왜 신은 보이지 않을까 | 왜 사람은 신이 필요할까 | 어디에서 신을 찾아낼 수 있을까
꿈 | 꿈이란 무엇일까 | 꿈은 멜로디 같아요 | 무슨 꿈을 꾸니 | 꿈은 어디서 올까

03 인터뷰, 철학교실에서 얻은 경험

참고문헌
무엇이 어린이 철학일까

어린이가 철학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독일 이즈니 지역의 ‘성 게오르그 유치원’의 한 교사는 이 책에서 이렇게 말한다.
“아이들은 이미 철학적인 질문을 한다. 만약 어른들이 아이들의 질문을 막지 않고 계속 질문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면 아이들은 평생 그것을 간직할 것이다. 반대로 어른들이 아이들의 질문을 차단한다면, 아이들은 어른들이 바라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에 다시는 질문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아이들이 철학적 질문을 하기 시작하는 연령대는 바로 유치원생 시기다.”

어린이에게 철학은 학문으로서가 아니라 삶의 자세이며 살아가는 태도이자 세상을 파악하는 방법이라고 이 책은 말한다. 누구나 삶에서 던져지는 크고 작은 질문에 대해 고심하며 살아간다.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태어나 질문으로 말과 세상을 배우기 시작하는 아이들은 필연적으로 누군가에게 물으며 세계를 발견하고 알아나간다. 철학은 곧 질문이며 대화이다.

경청하고, 공감하고, 존중하기를 배우는 철학 교실

독일 <바이에른 아동철학아카데미>에서 유치원 교사들을 위한 ‘철학적 대화 지도 과정’을 진행한 저자는 그 내용과 각 유치원에서 진행한 철학적 대화 수업의 결과를 엮어 이 책을 펴냈다. 과정에 함께한 교사들은 각자의 교육 현장에서 철학 교실을 열었고, 아이들이 ‘경청’과 ‘공감’, ‘존중’을 배울 수 있었음은 물론 교사들도 아이들에 대해 새롭게 배울 수 있었다고 고백한다.

‘철학적 대화’를 나누는 철학 교실은 남의 말을 경청하고, 남의 처지를 공감하고, 다양한 의견을 동등하게 존중해야만 진행될 수 있는 수업이다. 아이들은 대화 수업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각자가 함께 책임지는 습관을 익히게 된다. 또한 철학 교실은 부모 등 밖으로 새어나갈 걱정 없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어야 한다. 수업은 질문과 대답으로 진행되고, 아이들이 직접 주제를 정한다. 교사는 주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접근방식을 미리 준비해서 원활하게 수업이 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