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따져 읽는 호랑이 이야기
저자 김종광
출판사 솔(도서출판
출판일 2019-11-27
정가 14,000원
ISBN 9791160201154
수량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호랑이 이야기 인기 순위
전래동화의 역사
호랑이를 잡는 101가지 방법
호랑이 대 토끼
십이지신十二支神 유래담
단군신화 호랑이는 억울하다
호랑이가 왜 사람을 사랑하니?
전래동화는 출처를 밝힐 수가 없다
호랑이 핑계로, 여성 비하
전래동화가 나아갈 길

주요 인용 문헌 및 공부 자료
“전래동화는 ‘입으로 전해져 온 옛날이야기’가 아니다!”

익숙한 전래동화에 대한 통쾌한 반전!
역사와 사회적 맥락으로 살펴보는 우리 이야기!

왜 호랑이는 ‘죽어 마땅한’ 동물이 되어야 했을까?’
우리나라는 전래동화의 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중 ‘호랑이 이야기’는 한국인들이 최고로 사랑하는 민담 소재다. 어린 시절부터 전래동화를 통해 자주 들어왔던 호랑이 이야기는 무섭고, 재미있고, 놀라웠다. 김종광 작가는 우리에게 익숙한 호랑이 이야기에 한 꺼풀 더 파고들어 본다. 세대를 초월한, 남녀노소 모두의 이야기였던 전래동화, 그중에서도 ‘호랑이 이야기’에 숨겨진 비밀은 무엇일까? 호랑이 민담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이야기가 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따져 읽는 호랑이 이야기』는 다채로운 ‘호랑이 이야기’ 이곳저곳을 파헤쳐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인식의 창을 열어준다.

‘현실을 담아내고 미래를 도모한 알레고리 우화’

전래동화는 일제강점기에 본격적으로 기록되었다. 일제 통치의 엄혹한 시절, 선조들은 어떻게 하면 국어를 가르치고 민족의 혼을 담아낼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그 때문에 본격적으로 정착되기 시작한 것이 ‘전래동화’였다. ‘호랑이’는 몇천 년 동안 한국인들과 함께 살아온 동물이면서 아랫목에 앉아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전해들은 이야기의 단골 소재였다. 핍박당하는 일제강점기의 조선인들은 전래동화에 의미를 숨기기 시작한다. 독립을 쟁취하고야 말 어린이에게 한글을 가르치는 동시에 비판 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전래동화를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전래동화의 악의 축이던 호랑이는 과연 악의 축으로만 해석되는 요소였을까? 그렇다면 이 호랑이는 그저 산중의 왕, 호랑이였을까? 때에 따라 호랑이는 조선(한국을 침범하는 외부 세력이기도, 핍박당하는 조선이기도 했다.

전래동화는 ‘직설적으로 말할 수 없는 일제강점기에 현실을 담아내고 미래를 도모한 알레고리 우화’였다. 우리는 그 전래동화의 비판 정신을 계승해야 한다. 새로운 전래동화 각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