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알면 알수록 놀라운 구독경제 비즈니스의 신세계
Chapter 01 입다(衣
| Case 01 | 명품가방 무제한 대여 서비스
고객유지율 95퍼센트의 성공 비결은?
라쿠사스 테크놀로지 - 「라쿠사스」
| Case 02 | 무제한 옷 대여 서비스
고난의 3년을 견디고 흑자 전환
스트라이프 인터내셔널 - 「메차카리」
|Case 03 | 고난도의 양복 구독 서비스
성공 비결 세 가지
레나운 - 「키루다케」
| Case 04 | 200만 엔짜리 손목시계를
월 2만 엔에 대여
클로버랩 - 「카리도케」
| Case 05 | 월 2,100엔의
안경 정기구독 서비스
메가네노 다나카 - 「니나루」
| Case 06 | 회원이 직접 디자인해
제품 라인을 늘리는 네일스티커
유니크 - 「YourNail」
| Case 07 | 콜라보로
‘플랫폼’의 가치를 높인다
에어클로젯 - 「airCloset」
Chapter 02 먹다(食
| Case 01 | 월 4,000엔에 음료 무제한
목표는 맛집 사이트로부터의 독립
긴노구라 - 「프리미엄 음료 무제한 정액권」
| Case 02 | 월정액제 맥주 배달 서비스
1년의 품질 개선 기간을 거쳐 다시 부활
기린맥주 - 「홈탭」
| Case 03 | ‘가전+최상의 커피’로
새로운 흐름을 주도한다
파나소닉 - 「The Roast」
[interview] 구독 서비스의 선구자 오이식스, 고객의 소수 의견에 집중한다
오이식스 라 다이치의 니시이 도시야스 집행임원에게 듣다
Chapter 03 살다(住
| Case 01 | 월 4만 엔으로 누리는 거주의 자유
빈집 문제에도 도전
어드레스 - 「ADDress」
| Case 02 | 가구도 정기구독
법인 고객 발굴에도 주력
subsclife - 「subsclife」
| Case 03 | 월정액 개인 맞춤형 샴푸
파산 직전에 부활
Sparty - 「MEDULLA」
| Case 04 | 콘택트렌
상상력의 한계를 뛰어넘는
구독경제 비즈니스의 최전선을 확인하라!
입고 먹고 거주하고 움직이고 즐기는,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모든 것을 비즈니스로 만드는 법,
구독경제의 끝은 과연 어디인가?
첫 번째 포인트는 대기업 진출이다. 정기구독형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회사는 주로 소매, 서비스 업체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제조회사가 직접 자사 제품을 정기구독 형태로 판매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매달 일정액을 지불하면 신차를 마음대로 골라 탈 수 있는 도요타의 ‘킨토(KINTO’, 공장 직송 맥주를 가정용 서버로 즐기는 기린맥주의 ‘홈탭’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두 번째는 ‘공유’ 개념의 침투다. 생활용품, 소모품 정기배송은 당연히 판매하면 끝내는 형태지만, 차동차 등은 ‘돌려쓰기’가 가능하다. 그야말로 ‘소유에서 이용으로’라는 소비자의 니즈와 가치관에 딱 맞는 서비스가 등장한 셈이다. 생활 무대, 환경, 기호가 변하면 원하는 물건도 변하기 마련이다. 일본의 히로시마에 본사를 둔 라쿠사스 테크놀로지는 월 6,800엔에 명품 가방을 무제한으로 대여하는 ‘라쿠사스’ 서비스를 론칭해 고객의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장난감 대여 회사인 토라나(Torana의 ‘토이사브!’는 아이의 성장에 맞춰 지능 발달 완구를 정기적으로 배송, 교환해 주는 서비스다.
마지막은 ‘개별 커스터마이즈(customize’이다. 전통적인 의미의 정기구독 비즈니스 모델은 모두에게 같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오늘날의 구독 서비스는 고객 개개인의 취미, 기호에 맞춰 상품을 제공하거나 혹은 고르게 하는 개인별 맞춤 서비스가 대세다. 월정액 패션 대여 서비스 ‘airCloset’은 고객이 미리 저장해 둔 선호 복장과 색, 착용 상황 등을 고려해 전문 스타일리스트가 옷 3벌을 골라 배송하는 구조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의 구독 사업이 ‘구독 1.0’이라면, 대기업의 시장 진입과 공유 그리고 개별 커스터마이즈와 같은 특징을 가진 오늘날의 새로운 서비스는 ‘구독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