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북한 친구를 추가하겠습니까?
저자 강미진
출판사 아르볼
출판일 2019-10-25
정가 12,000원
ISBN 9791162040683
수량
한눈에 보는 북한 정보 8

1화 학교
내 메신저에 북한 소녀가 나타났다! 10
더 알아보기 - 알아 두면 쓸데 있는 생활 속 북한 단어 30

2화 생활
송편이 설날 음식이라고? 32
더 알아보기 - 통일이 되면 꼭 가야 할 평양 맛집 56

3화 정치
태양절이 무슨 날이라고? 58
더 알아보기 - 한반도는 왜 남한과 북한으로 나뉘었을까? 74

4화 경제
짜장면이 얼마라고? 76
더 알아보기 - 개성 공단은 왜 멈추었을까? 90

5화 문화
너와 나, 우리 꼭 만나! 92
더 알아보기 - 북한의 명산 Top 5 106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 108
찾아보기 112
우린 북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2018년 4월, 남한과 북한의 군사 분계선상에 있는 판문점에서 특별한 사건이 일어났어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만나 남북 정상 회담을 한 거예요. 그 후로 단절됐던 한반도에 따뜻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고, 평화를 바라는 목소리도 그 어느 때보다 커졌어요. 멀게만 느껴졌던 북한이 한민족으로 가까워진 느낌이었지요.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요? 여러분은 북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빠르게 변하고 있는 오늘날의 북한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사실이 많진 않을까요?
앞으로 북한과 더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려면 북한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살펴보고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거예요.

탈북 기자를 통해 살펴보는 오늘날의 북한 사회

북한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떤 것인가요? 먹을 것을 찾아 떠돌아다니는 꽃제비? 체제에 반대하거나 저항하면 총살시키는 무자비한 처형? 수많은 사람들을 동원하여 강도 높은 훈련을 시켜 만드는 매스게임? 아마 떠오르는 대부분이 ‘가난’과 ‘집단’을 강조한 이미지일 거예요.
오랫동안 우리나라는 북한과 적대적인 관계에 있었어요. 따라서 우리에게 들리는 북한 소식은 대부분 부정적인 것들뿐이었지요. 물론 요즘도 북한에는 극심한 가난과 철저한 집단주의로 힘들어하는 사람이 많이 있어요. 하지만 오늘날의 북한 사회를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우리가 몰랐던 다른 모습도 찾아볼 수 있지요.
탈북민 출신의 강미진 기자가 들려주는 북한 이야기는 우리가 알던 것과 다른 점이 많아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거나 배달을 주문하는 사람들, 놀이공원과 동물원에 놀러 가 즐겁게 노는 사람들, 심지어 개인 재산을 인정하는 자본주의의 모습과 개인끼리 물건을 사고파는 장마당까지, 북한 사회는 매우 빠르고 다양하게 변하고 있지요. 강미진 기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오늘날의 북한 사회를 알아봅니다.

통일로 가는 첫걸음은 서로를 이해하는 일

분단 이후 남북한은 서로에게 총구를 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