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누구냐 넌!_ 미디어
몸짓과 그림의 시대│말의 시대│글자·인쇄 시대│전파 시대│인터넷 시대│메시지를 담는 그릇│두 얼굴의 미디어│통通하였느냐│미디어로 보는 세상│내 삶 속의 미디어│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2장 넌 내게 반했어_ 만화
만화 넌 누구니?│내가 이 정도야!│새로운 모습으로 진화하는 만화│만화가 보여 주는 세상│뽀로로의 연봉은?│만화의 재탄생│학습 만화는 내 친구│학습 만화로 공부를?│학습 만화에 숨겨진 판매 전략
3장 슈퍼스타 T_ 텔레비전
멈추지 않는 텔레비전의 진화│D-7: 방송의 서막│D-5: 방송의 준비│D-3: 방송 준비 완료│D-1: 방송의 시작│D-day: 끝나지 않는 방송│드라마의 유혹│프로그램 성적표│숨은 광고를 찾아라│미성년자 관람 불가│네 머릿속의 지우개│고정관념, 넌 또 누구냐?│있는 그대로 바라보기│뒤집어 세상 바라보기
4장 스타 복사기_ 대중 가요
댄스 가요=대중 가요=대중 음악?│거꾸로 올라가 보는 대중 가요│대중 가요의 다양한 장르│스타로 거듭나기│진정, 너희가 안티를 아느냐?│스타 역시 우리와 같은 사람!│음악의 다양성이 사라지고 있다│대중 가요 100배 즐기기
5장 카트에 세상 담기_ 광고
광고의 탄생│광고의 재발견│글과 이미지로 전하는 메시지│영상으로 전하는 메시지│인터넷으로 전하는 메시지│인터넷은 광고의 바다│댓글도 광고다?│진실 혹은 거짓?│쇼핑의 노하우
6장 배터리 아웃_ 휴대전화
유선 전화부터 스마트폰까지│상상 더하기│스마트폰, 누구냐! 넌?│내 손안에 또 다른 세상│새로운 문화의 장으로│휴대전화의 달콤한 유혹│휴대전화 나비 효과│나만의 세상으로
7장 나만 모르는 이야기_ 뉴스
사건과 뉴스│뉴스 24시│뉴스가 보여 주는 세상│누구의 말을 믿어야 할까?│동상이몽同床異夢-같은 자리에서 자면서 다른 꿈을 꾼다│뉴스로 본 세상│내 눈으로 세상 보기│객관적인 뉴스가 존재할까요?│뉴스의 진실 찾기
8장 공짜 패키지 이벤트_ 온라인 게임
온라인 게임의 매력
출판사 서평
게임 셧다운제, 가요 심의 기준 논란, 교내 휴대전화 규제 등 요즘 아이들에게 미디어는 감추고 막아야 할 악의 근원처럼 여겨진다. 상업적으로만 치닫는 미디어 시장도 문제지만,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 주고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줄 교육이 부족한 실정도 큰 문제다. 특히 초등학생을 위한 미디어 교육서가 전무한 현실에서 ≪만화와 함께 떠나는 미디어 여행≫은 초등학생들이 매일 접하는 미디어를 올바로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길잡이이자, 부모님과 선생님을 위한 교육 지침서가 될 ...
게임 셧다운제, 가요 심의 기준 논란, 교내 휴대전화 규제 등 요즘 아이들에게 미디어는 감추고 막아야 할 악의 근원처럼 여겨진다. 상업적으로만 치닫는 미디어 시장도 문제지만,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 주고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줄 교육이 부족한 실정도 큰 문제다. 특히 초등학생을 위한 미디어 교육서가 전무한 현실에서 ≪만화와 함께 떠나는 미디어 여행≫은 초등학생들이 매일 접하는 미디어를 올바로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길잡이이자, 부모님과 선생님을 위한 교육 지침서가 될 것이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쓰고, 학생이 그린 미디어 여행기
≪만화와 함께 떠나는 미디어 여행≫은 꼭 알아야 할 우리 주변의 미디어와 그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정리하여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글을 쓰고, 초등학생이 만화를 그려 엮었다. 대중 문화와 미디어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해온 깨미동(깨끗한미디어를위한교사운동 선생님들이 쓴 이 책은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것을 선생님들이 정리하고, 그것을 토대로 쓴 글을 학생들과 토의하고 수정하면서 만든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합작품이다. 인터넷, 휴대전화 같은 기술적인 미디어를 비롯하여 광고, 만화, 온라인 게임, 대중 음악과 같이 문화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까지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각 주제별로 전하고자 하는 주요 메시지를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