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서문
서문
서론 - 아린담 차크라바르티·마크 시더리츠
1장.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 말하는 방법: 디그나가와 다르마키르티의 아포하론 - 톰 틸레만스
2장. 디그나가의 아포하론 - 올레 핀드
3장. 다르마키르티 아포하론의 주요 특징들 - 존 던
4장. 다르마키르티의 순환성 논쟁 - 파스칼 위공
5장. 인간의 인식을 이해하는 접근법으로서의 아포하론 - 가쓰라 쇼류
6장. 『니야야만자리』에 나타난 아포하론 - 핫토리 마사아키
7장. 인식 사건 내용의 구성 - 파리말 파틸
8장. 아포하의 의미론: 비판적 해설 - 프라발 쿠마르 센
9장. 개념 형성에 대한 자연화된 설명으로서의 아포하 - 조르주 드레퓌스
10장. 아포하, 성질 배치, 그리고 감각 내용 - 조너던 가네리
11장. 푸네스, 그리고 추상 없는 세계에서의 범주화 - 아미타 차테르지
12장. 아포하 의미론: 몇 가지 소박한 질문들 및 의혹들 - 밥 헤일
13장. 고전적 의미론과 아포하 의미론 - 브렌든 질론
14장. 황혼의 솔록근나국 - 마크 시더리츠
참고문헌
지은이 및 옮긴이 소개
인도불교의 핵심 개념 ‘아포하’를 통해
불교의 인식론, 논리학, 언어철학을 꿰다!
『아포하: 불교 유명론과 인식의 문제』는 불교 유명론인 아포하론(apoha vada에 관한 것이다. 아포하론은 무엇보다도 보편자의 문제 즉 다자를 포괄하는 일자(the one의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이다. 그 문제는, 우리가 항아리(pot를 볼 때 그것을 항아리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항아리’라는 이름으로, 즉 많은 다른 개별적인 항아리들에 적용되는 이름으로 부르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가를 설명하는 문제이다. 이 개별자가 다른 많은 개별자들과 공유하고 있는 항아리임(being-a-pot이라는 그 하나의 사물은 무엇인가? 그러한 하나의 사물이 실제로 이 세계에 존재하는가? 게다가 각각의 항아리들이 실제로 이 세계에 존재하는가? 아니면 그것은 단지 어떤 종류의 정신적 구성물일 뿐인가? 첫 번째 입장을 주장하는 것은 보편자 실재론이며, 두 번째 입장을 주장하는 것은 보편자 유명론이다. 보편자 유명론은 인도불교의 언어철학이며 보편자 실재론은 인도의 비불교 언어철학이다. 이 책은 보편자 유명론을 주장하는 인도불교의 언어철학인 아포하론과 보편자 실재론을 주장하는 인도의 비불교 언어철학과의 대비를 통해 아포하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드러내고 있다.
인도 철학에 흐르는 실재론과 유명론의 계보를 살피다
역사적으로 아포하는 ‘낱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인도 언어철학의 정초자인 디그나가(Dignaga의 답변이다. 그런데 인도 언어철학의 완성자인 다르마키르티는 자신의 주저인 『프라마나바르티카』 제1장 ‘자기를 위한 추리’의 자주(自註에서 아포하론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었다. 그런데 이러한 아포하의 의미론은 부분적으로는 관계와 속성이 없는 순수한 개별자들에 관한 복합적인 형이상학이 되고, 부분적으로는 관습적으로 실천과 관계되는 배제작용으로부터 형성된 상상적 일반성에 관한 심리학이 된다. 이 순수한 개별자들은 현실세계의 궁극적 지시대상과 구성물로서 역할을 수행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