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일제가 가장 두려워한 독립운동가, 김원봉 - 멘토멘티 6
저자 김종렬
출판사 사계절출판사
출판일 2019-05-20
정가 11,500원
ISBN 9791160944730
수량
프롤로그
1. 조국을 일본에 빼앗기고
2. 약산(若山, 흔들리지 않는 산처럼
3. 가슴에 큰 뜻을 품고 중국 대륙으로
4. 의열단, 정의로운 일을 맹렬하게
5. 황푸군관학교, 희망과 절망의 시간
6. 민족혁명당, 항일 세력의 대동단결을 위해
7. 조선의용대, 중일전쟁의 소용돌이 속으로
8. 임시정부 참여, 조국 광복을 향한 무거운 발걸음
9. 해방, 갈라진 조국에서 지워진 이름
에필로그
의열단, 조선의용대 등을 통해 항일 무장 투쟁의 한길을 걸어온 김원봉. 그를 잊는 건 엄혹한 일제 통치 35년 동안 끈질기게 이어간 우리 민족의 항일 투쟁 역사의 절반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다. 이념 차이와 분단의 역사 속에 남에서도 북에서도 잊힌 그 이름, 김원봉을 되찾아 우리 항일 투쟁의 역사를 온전히 기억해 볼 때이다.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의 해인 올해, 그를 되새겨볼 수 있는 아주 적합한 기회이다. 이 책은 당시 역사적으로 복잡한 상황과 이념 문제를 최대한 덜어내고 인물 김원봉에 초점을 맞춰 아이들이 우리 항일 투쟁의 역사를 온전히 알아갈 수 있게 구성했다.


책의 특징

복잡한 역사와 이념 문제는 최대한 덜어내고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워낙 복잡하고 혼란스러웠던 시절이고 김원봉이 활동하던 곳이 중국이었기 때문에 중국의 역사, 당시 전세계를 휩쓸었던 여러 가지 이념 문제를 완전히 빼고 김원봉을 이야기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다. 하지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책이기에 어렵고 복잡한 부분을 최대한 덜어내고 김원봉이라는 인물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정리했다.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관점에서
김원봉은 논란 속에 있는 인물이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최대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관점으로 소개하는 것이 맞다. 이념 문제나 독립운동 이후의 행적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으며 김원봉의 독립운동에 초점을 맞춰 그 강한 의지와 실천력, 굴하지 않는 용기와 끈기, 대범함 등 아이들이 배울 수 있는 인물의 모습에 방점을 찍었다.

분위기로 읽히는 색다른 일러스트
어린이 인물 도서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일러스트로 꾸몄다. 인물 이야기임에도 일러스트에서는 인물에 대한 묘사를 거의 하지 않는다. 대신 엄혹하고 복잡하며 빠르게 변해 가는 혼란스러운 시대를 역동적인 색감으로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그림책이 아님에도 독특하고 생명력 있는 일러스트를 통해 아이들이 치열했던 당시 시대상을 이미지로도 읽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