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그리스 로마 신화 10/완결 (오디세우스의 귀향
저자 이현세
출판사 녹색지팡이
출판일 2019-05-20
정가 12,000원
ISBN 9791186552759
수량
1장 기나긴 전쟁
신화와 인간-트로이 전쟁을 내다본 예언자 칼카스

2장 아킬레우스의 죽음

3장 전쟁을 끝낸 트로이 목마
신화와 과학-치명적인 약점, 아킬레스건

4장 오디세우스의 험난한 여정
신화와 문화-트로이의 목마
신화와 문학-오디세우스의 노래, 오디세이

5장 고향 땅을 밟은 오디세우스
올림포스 박물관-트로이를 세상 밖으로 꺼낸 슐리만
올림포스의 영웅-전쟁을 위해 태어난 영웅 아킬레우스 / 그리스 최고의 지략가 오디세우스
◆ 오디세우스의 지혜로 트로이 전쟁이 끝나다

그리스 연합군의 예언자 칼카스의 예언대로 트로이 전쟁은 십 년으로 접어든 해에 많은 이야기를 남기며 끝이 나요. 연합군 총사령관 아가멤논과 사이가 틀어진 무적의 영웅 아킬레우스는 일부러 전투에 나서지 않고, 아킬레우스가 없는 그리스 연합군은 트로이군에게 연달아 패하면서 위기에 빠져요. 그때 아킬레우스를 다시 전쟁터에 불러들인 사람은 파트로클로스였어요.

아킬레우스와 매우 가까운 친구인 파트로클로스는 트로이군 총사령관 헥토르의 손에 목숨을 잃어요. 그러자 복수를 위해 아킬레우스가 다시 전투에 뛰어들어 헥토르를 죽이고, 아킬레우스도 트로이 전쟁을 불러온 파리스가 쏜 화살에 발뒤꿈치를 맞아 전사해요. 예언자 칼카스는 트로이를 지켜 주는 신탁의 비밀을 풀면 그리스군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조언하지요.
오디세우스는 트로이 성안에 장수와 군사들을 숨긴 거대한 목마가 들어갈 수 있게 꾀를 냄으로써 트로이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요.

◆ 신들도 꺾지 못한 영웅 오디세우스의 의지

트로이 전쟁이 끝난 뒤 그리스 연합군은 바다 건너 고향으로 돌아가지만, 신들의 노여움을 산 탓에 풍랑을 만나 죽거나 온갖 고생을 겪게 돼요. 트로이 전쟁을 승리로 이끈 영웅 오디세우스 또한 풍랑을 만나 바다를 떠돌다가 낯선 섬과 육지에 발을 들여놓지요.

오디세우스는 외눈박이 거인들이 사는 섬, 식인종이 사는 섬, 태양신의 딸 키르케가 사는 아이아이에섬 등에 도착해 위험에 빠져요. 바닷길을 지날 때는 괴물들의 유혹과 습격을 받지요. 하지만 오디세우스는 이들을 모두 이겨 내고 자신이 다스리던 왕국 이타카로 돌아가요.

영웅 오디세우스의 귀향과 모험을 그린 이 이야기는 바로 고대 그리스 시인 호메로스가 지은 대서사시 〈오디세이〉에서 나왔어요. 〈오디세이〉는 서양 문학과 예술의 본바탕이라 할 만큼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고,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지요.
〈그리스 로마 신화〉 시리즈 마지막 편에서 다루는 오디세우스 이야기는 우리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