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서장
제2장 일본 사철의 현황과 운영
1. 들어가며
2. 사철의 역사와 특징
3. 대기업 사철(大手私?의 변화
4. 사철의 경쟁력 분석
5. 시사점
제3장 재미있고 역사가 깊은 일본 사철
1. 들어가며
2. 일본 사철의 다양한 급행열차 시스템
3. 유료특급, 라이너 등 좌석의 고급화
4. 병행노선의 경쟁사례
5. 지역별 독특한 운영사례
6. 최근의 사철회사 운영경향
제4장 지방철도의 부활
1. JR규슈 하우스텐보스(Huis Ten Bosch, 네덜란드어 ‘숲의 집’역
2. JR규슈 남풍의 역(하에로사키, 南風崎역
3. JR규슈 지와타(千綿역
4. JR홋카이도 시오카리(?狩역
5. 도야마(富山 경전철
6. 역 도시락(에키벤, ?弁
제5장 일제강점기 우리나라의 사설철도
1. 서론
2. 사설철도의 변화
3. 사설철도의 특징
4. 맺는 말
제6장 전북경편철도주식회사와 조선경남철도주식회사
1. 전북경편철도주식회사의 특징
2. 조선경남철도주식회사
제7장 사진으로 본 동아시아 철도 스케치
1. 중국의 철도
2. 타이완의 철도
부록 사진으로 본 동아시아 철도
참고문헌
토지와 자본 그리고 철도와의 관련성, 지역에의 영향력에 대해 다뤄
철도는 가치중립적으로 봤을 때 누가 어떠한 목적에서 사용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 역사를 보면 철도는 근대화의 도구와 산업화의 추진, 전쟁과 피난, 관광과 문화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동아시아에서 힘의 균형이 깨진 것은 러일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하고 우리나라는 일본에 합병되어 철도는 일본의 식민지 경영의 수단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일본은 토지, 재정, 철도 3개 분야에서 철저히 식민지적 경영을 수행하였다.
또한 한일 합방 당시 가장 먼저 식민지화된 타이완과 사할린, 만주 그리고 우리나라 철도는 제국주의 수단으로 운영되었다.
이 책은 그러한 각국의 비교를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 제국주의가 가져온 영향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토지와 자본 그리고 철도와의 관련성, 지역에의 영향력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하였다.
근대화를 촉진했던 철도의 도입이 가져온 ‘지역의 변화’를 그려보다
-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등 동아시아 지역에 철도가 미친 영향력에 대하여
일본도 철도가 들어와서 근대화를 촉진하고 사회를 변화시켰는데 1872년 철도가 부설된 후 이동의 자유와 근대적인 의식의 도입, 물자의 이동, 표준시의 도입 등 급격한 변화가 일어났다. 중국의 상해, 북경, 타이완 지역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철도의 도입이 가져온 지역의 변화를 그려보는 것이 《철도가 그린 동아시아 풍경》의 기본적인 집필 의도로, 시간적인 범위는 철도부설 이후로 그리고 나라는 동아시아로 한정하여 구성했다.
먼저 제1장과 제2장에서는 동아시아 철도에서 매우 중요한 부문을 차지하는 일본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일본은 철도가 이제 모두 민영화되었고 역사적으로 도시와 지역에서 사설철도의 영향이 매우 크므로, 이러한 철도의 모습과 특징을 그려본 것이다.
그리고 제3장은 재미있고 역사가 깊은 일본 철도의 모습을 철도 전문가의 시각에서 작성되었으며, 제4장은 최근 철도의 새로운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