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장 세계사란 무엇인가
1장 세계사의 골격
2장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3장 시간, 시대구분과 평가
4장 공간, 지역과 문명
5장 만남과 교류
6장 주제와 범주
7장 세계사의 쟁점
8장 현대사, 우리 시대의 세계사
출판사 서평
세계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기술
과거 어느 때보다 우리의 눈과 귀는 전 세계를 향해 열려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지구 반대편에서 들려오는 뉴스는 종잡을 수 없을 만큼 홍수를 이룬다. 지중해를 건너?는 난민 행렬, 파리 도심의 테러와 ‘이슬람국가’의 공포, 태평양 건너 미국 대통령 후보들의 면면에 이르기까지 직간접으로 영향을 받으며 살아간다.
우리와 다른 지역이나 문화권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뉴스는 내 머리로 판단하고 정확하게 이해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어떤 프레임이나 관점에 따라 전달되는 정보는 다른 사회나 문화에 ...
세계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기술
과거 어느 때보다 우리의 눈과 귀는 전 세계를 향해 열려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지구 반대편에서 들려오는 뉴스는 종잡을 수 없을 만큼 홍수를 이룬다. 지중해를 건너는 난민 행렬, 파리 도심의 테러와 ‘이슬람국가’의 공포, 태평양 건너 미국 대통령 후보들의 면면에 이르기까지 직간접으로 영향을 받으며 살아간다.
우리와 다른 지역이나 문화권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뉴스는 내 머리로 판단하고 정확하게 이해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어떤 프레임이나 관점에 따라 전달되는 정보는 다른 사회나 문화에 선입견이나 편견을 가져다주기도 하고, 때로는 특정 입장에 서서 ‘좋다, 나쁘다’ 같은 가치 판단을 강요하기까지 한다. 하지만 뉴스 이면에 담긴 역사와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게 된다면, 다양한 정보는 내 생각과 작용하며 더 열린 가치관과 세계관을 가꾸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런 긴급한 과제에 응답하는 길은 없을까?
‘국가와 문명’의 프레임에서 벗어나기
피터 스턴스 교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세계시민의 기초 체력이 올바른 세계사 공부에서 나온다고 역설한다. 《세계사 공부의 기초》는 온갖 역사적 사실을 암기하는 것보다 ‘역사가처럼 생각하기’를 통해 사실(fact을 비판적으로 인식하는 힘을 기르라고 제안한다. 피터 스턴스는 미국역사학회 회장을 지내고 10여 년 동안 대학과정인증시험(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