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들어가는 말. 사업은 돈으로 하는 게 아니다
1장. 사업가란 무엇인가
도넛보이에서 사업가로
가난한 도넛 가게 아들|연구실에 틀어박힌 대학원생에게 찾아온 사업의 ‘넛지’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없어도 괜찮다
남을 위해 일하는 동안 지식과 경험을 충분히 쌓아라 | 매너리즘에 빠진 사람들 사이 모난 돌 | 나의 첫 사업은 비행기 안에서 탄생했다
어떤 사업가가 되려고 하는가
진정한 사업가란 무엇인가? | 발명가·창업자형 사업가 | 스타트업 사업가 | 전문 경영인 | 내가 본업을 포기하지 않고 14배 수익을 거둔 비결
당신의 아이디어는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가
왜 당신의 사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사업가로서 나’를 어떻게 포지셔닝할 것인가
자기 자신에게 진실하고 솔직해져라 | 피터의 원리 | 결단의 순간
2장. 두서없는 아이디어는 어떻게 사업으로 발전하는가
당신을 최선으로 이끄는 사람을 곁에 두어라
가장 든든한 지원군이 되거나, 강력한 적이 되거나 | 사업은 사람들과 함께 진화해야 한다
사업가가 갖추어야 할 필수 3요소
무無에서 최상의 가치가 되기까지 | 사업의 탄생, 넛지 | 관심을 끄는 후크 제시하기
도래할 미래를 구체적으로 알려줘라
‘무엇’으로 ‘누구’를 향할 것인가 | 사업은 진화한다
성공하는 사업은 ‘필요’에서 탄생한다
“그것보다 나은 방법이 분명히 있을 거야!” | “왜 지금까지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을까?”
‘혹하는 아이디어’일수록 철저하게 현실에 기반하라
마음을 빼앗긴 순간을 조심하라
무엇을 듣고 싶어하는지 정확히 파악하라
하나씩 늘어놓지 마라 | 6개월마다 진화하는 다이내믹한 시장
취미는 어떻게 사업이 되는가
“누가 낡아빠진 양조장을 사겠어요?” | 반드시 필요한 2가지 핵심 요소에 집중하라
3장. 설득할 수 있어야 미래가 있다
설득의 핵심 7가지
설득의 절차 | 아이디어 보호하기 | 나의 사업 스토리: 대기업의 마케팅 총공세
“시간, 돈, 사람의 한계를 뛰어넘는
사업 감각은 단련된다!”
『사업의 감각』은 대학원생이 될 때까지 사업이라곤 생각해본 적도 없던 저자 루디 마조키가 우연하게 넛지가 되는 경험을 한 후 사업가의 길로 들어서 겪은 성공 노하우와 방법을 담은 책이다. 루디 마조키는 그의 연구논문이 우연히 어느 회사의 눈에 띄어 비즈니스화 되는 경험을 한 후 사업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별다른 지식도 경험도 없던 그가 사업에 성공하기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6년간 회사에 몸담아 보기도 했지만 회사 사람들에게 자신의 아이디어가 고작 귀찮은 업무 정도로 취급당하자 회사를 박차고 나와 자신의 사업을 꾸렸고, 그렇게 차린 첫 번째 회사가 바로 4년 만에 80억 원 규모로 커진 ‘마이크로베나’다.
자수성가한 사업가 루디 마조키에 따르면 누구나 사업의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특별한 능력이 없어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만들어 돈을 벌 수도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9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1. ‘사업가로서 나’를 어떻게 포지셔닝할 것인가?
2. 성공하는 사업의 조건 ‘필요’와 ‘쓸모’을 갖추었는가?
3. 환상과 진실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4. 도래할 미래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가?
5. 관심을 끄는 아이디어의 특성은 무엇일까?
6. 설득의 핵심 7가지를 가졌는가?
7. 사업가가 갖추어야 할 3요소는 무엇일까?
8. 핵심 메시지 하나에 사업의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는가?
9. 취미를 사업으로 만드는 게 가능할까?
성공한 사업가들이 지닌 단 한 가지 공통점은 남다른 사업의 감각을 지녔다는 점이다. 사업을 보는 그들의 안목과 생각, 통찰은 결국 이 9가지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로 판가름이 난다. 아무리 작은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지금은 그저 하찮게 느껴지는 생각이더라도 상관없다. 당신의 생각이 비즈니스화 될 수 있을지 없을지, 돈이 될지 안 될지 이 9가지 질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