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일러두기 ㆍⅶ
줄임말들 ㆍⅷ
제1강 ㆍ5
제2강 ㆍ31
제3강 ㆍ58
제4강 ㆍ81
제5강 ㆍ104
제6강 ㆍ130
제7강 ㆍ155
제8강 ㆍ182
제9강 ㆍ211
제10강 ㆍ234
제11강 ㆍ257
제12강 ㆍ282
제13강 ㆍ306
제14강 ㆍ326
제15강 ㆍ349
제16강 ㆍ372
제17강 ㆍ395
제18강 ㆍ414
제19강 ㆍ437
제20강 ㆍ460
제21강 ㆍ481
핵심용어들 ㆍ503
편집자 후기 ㆍ539
옮긴이 후기 ㆍ547
테오도르 W. 아도르노 연보 ㆍ571
연도별로 본 아도르노의 저작 ㆍ583
인명색인 ㆍ591
용어색인 ㆍ596
아도르노의 미학·예술이론은 서구의 미학·예술이론의 역사에서 최고의 학문적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그의 최후의 주저작인 『미학이론』에서는 매우 특별할 정도로 난해하게 서술되어 있어서 접근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미학 강의 I』은 그가 1958/59년 겨울 학기에 행한 강의에 기초하여 편찬된 책이며, 그의 난해한 미학·예술이론에의 접근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는 책이다. 그는 이 강의에서 자신이 구상하고 있었던 새로운 미학·예술이론의 핵심적인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예술에 대한 자신의 사유에 새롭게 도입한 개념들과 기존의...
아도르노의 미학·예술이론은 서구의 미학·예술이론의 역사에서 최고의 학문적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그의 최후의 주저작인 『미학이론』에서는 매우 특별할 정도로 난해하게 서술되어 있어서 접근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미학 강의 I』은 그가 1958/59년 겨울 학기에 행한 강의에 기초하여 편찬된 책이며, 그의 난해한 미학·예술이론에의 접근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는 책이다. 그는 이 강의에서 자신이 구상하고 있었던 새로운 미학·예술이론의 핵심적인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예술에 대한 자신의 사유에 새롭게 도입한 개념들과 기존의 미학에서 사용된 개념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한 시도들을 제시하고 있다. 『미학 강의 I』에서 아도르노 미학·예술이론이 태동하고 있으며 그것의 윤곽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아도르노 미학·예술이론을 과거의 미학·예술이론과 뚜렷하게 구분하게 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그가 예술을 인간의 삶을 결정하는 근원적인 관계인 자연-인간-사회의 관계에서 통찰했다는 점이다. 인간에 의한 자연지배와 자연지배와 더불어 설치된 사회에 의한 인간지배가 지속적으로 진보하는 과정에서, 다시 말해 문명의 타락 과정에서 예술은 문명의 타락이 인간에게 강요하는 고통을 ―개념과 체계가 아닌 비개념적인 형상화된 언어를 통해서― 무의식적으로 서술함으로써 경험세계를 인식·비판하고 유토피아를 동경해왔다는 것이 아도르노 미학·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