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코딩을 이용해서 수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화와 동화로 재미있게 꾸민 튜링의 모험 이야기입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학의 원리를 발견하고 코딩을 해보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코딩과 함께하는 수학, 개념 잡고 실력 쑥쑥
이 책은 주인공 에비타가 수학 아카데미에서 초대장을 받고 튜링성으로 튜링을 만나기까지의 모험을 그리고 있습니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약수 등 수학의 연산 개념을 스크래치로 풀어가는 스토리텔링 만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덧셈에서의 ‘더 넣기’와 ‘합치기’, 뺄셈에서의 ‘덜어내기’와 ‘비교하기’, 곱셈에서의 ‘동수누가’와 ‘곱하는/곱해지는 수’, 나눗셈에서의 ‘나누어 주기’와 ‘똑같이 쪼개기’, 약수에서의 ‘두 수의 약수 관계’, ‘어떤 수의 모든 약수 구하기’, ‘특정수의 약수 총 합’, ‘자연수 합 연산’, ‘두 수의 최대공약수’를 직접 코딩하면서 수학의 원리를 알아갑니다. 이러한 코딩은 컴퓨팅 사고에 기반한 개념 분해하기, 프로그램과 함께 놀기, 프로그램 수정하기의 과정을 따라가면서 하고 있기에 수학의 연산 개념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레 ‘수학이 어렵다, 코딩이 힘들다’고 하는 아이들에게 스토리텔링의 만화는 가장 쉬운 수학을, 전혀 힘이 들지 않은 코딩을 경험하게 할 것입니다. 스크래치 사이트에 접속하여 직접 코드를 만들어 생각대로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하다보면 어느덧 수학 실력도 쑥쑥 늘고 코딩이 쉽고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인식한 문제를 재구성하고, 문제를 나누어서 생각하는 과정인 컴퓨팅 사고는 코딩을 하는 데 필요한 논리적인 생각과 창의적인 생각을 길러줄 것입니다. 코딩 과정은 수학 문제 풀이 과정과도 매우 유사합니다. 또한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문제 해결 과정인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학 지식이 필수입니다. 따라서 이 책의 코딩과 함께하는 수학은 수학 개념을 확실히 잡아주고 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