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책을 내며
1장_일상생활의 변화
두 명의 시간여행자 / 변화를 이끄는 힘 / 새로운 계급의 등장 / 일상생활의 변화 /
미래 낙관론과 과거 미화론
1부 창조 시대(The Creative Age
2장_창조 사조
창조성은 무엇인가 / 신화와 오해 / 다양한 특징들 / 궁극적인 원천 /
창조성과 공장 / 창조성 대 조직
3장_창조 경제
창조 경제는 무엇인가 / 창조 경제와 제도 / 경제사로 본 창조성
4장_창조 계급
새로운 경제 계급의 등장 / 창조 계급은 누구인가 / 창조 계급의 규모 /
창조 계급이 추구하는 가치 / 창조 계급과 탈궁핍 효과
2부 일(Work
5장_기계 공장과 미용실
어떻게 직업을 선택하는가 / 돈이 전부는 아니다 / 미국인의 보수 조사 /
직업 선택의 조건 / 공장이 미용실을 닮아가야 하는 이유
6장_수평적 노동시장
어느 직장인의 경력 쌓기 / 거대한 수평 이동 / 또 다른 논쟁들 /
직장을 옮기는 이유 / 수평적 노동시장의 특징
7장_칼라 없는 직장
작업 공간은 어떻게 바뀌는가 / 자유로운 복장들 / 유연한 일정과 시간 관리 /
개방적인 작업 공간 / 새로운 혜택들
8장_시간 왜곡
왜 우리는 시간에 쫓기는가 / 과로하는 현대인 / 창조 계급의 노동 시간 /
시간 기근 / 유연함과 혼재 / 일 먼저, 삶은 나중에 / 삶의 변화 / 시간 깊이 쓰기
3부 삶과 여가(Life and Leisure
9장_경험적 삶
닷컴가이의 가상생활 / 창조성과 경험 / 적극적인 삶 / 외모에 대한 관심 /
능률적인 여가 활용 / 거리 문화의 헤게모니 / 경험적 세계의 오류
10장_대규모의 변화
대변화와 문화전쟁 / 거대한 분열 / 비판받는 보헤미안 / 보보스의 등장 /
보헤미안의 흡수 / 샌프란시스코만의 신화 / 괴짜들과 대중문화 / 새로운 주류
4부 공동체(Community
11장_지역의 힘
우리는 어디에 살
“애플, 구글, 삼성은 왜 그토록 창조형 인재를 원하는가?”
세계적인 유명잡지인 [에스콰이어]가 미국의 최고 지성인(the Best and Brightest 중 한 사람으로 선정한 리처드 플로리다는 그의 베스트셀러 ‘신창조계급(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뉴욕 타임스의 찬사와 함께 이 책은 ‘창조성’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과 이를 모멘텀으로 하는 ‘창조 계급’의 출현을 예고하며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리처드 플로리다의 책이 처음 국내에 소개되었을 때, 이 책의 화두인 ‘창조성’은 우리나라에서 막 관심과 조명을 받기 시작한 생소한 용어였다. 끼와 창조성으로 무장한 신세대들은 ‘너무 튀는 존재’로만 받아들여졌고, 그들의 창조성이 마음껏 발휘되기 힘든 문화였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사회를 이끄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바로 창조와 혁신이다. 이미 창조성은 모든 분야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핵심코드로 자리잡았다. 문화ㆍ예술계는 물론, 새로운 사회문화에 맞는 새로운 정책을 내놓아야 하는 정치계, 그리고 끊임없이 새롭고 획기적인 상품을 내놓아야 하는 기업들까지, 인재를 뽑는 첫 기준은 더 이상 학벌이나 정체된 지식이 아닌 바로 ‘개개인의 창조성’으로 바뀌고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창조 계급’은 누구인가?
창조 계급(Creative Class은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 중, 특히 창조적인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과학자와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교수, 시인, 소설가, 예술가, 연예인, 배우, 디자이너, 건축가, 작가(논픽션, 편집자, 문화계 종사자, 연구원, 분석가, 논평가 등 ‘순수 창조의 핵(Super-Creative Core’이라 불리는 사람들과, 관리.경영.회계직, 법률직, 금융직, 전문의 및 보건의료직, 하이테크 업종 등 광범위한 지식집약형 산업에 종사하는 ‘창조적 전문가(Creative Professionals’들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