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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21세기 뉴 르네상스 시대의 디자인 혁명
저자 조동서 외공저
출판사 한스미디어
출판일 2006-04-15
정가 15,000원
ISBN 9788959750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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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추천사
서문
PART1. 21세기 디자인 르네상스의 시대
1. 제2차 르네상스의 도래
2.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3. 디자인 혁명의 역사
PART2. 21세기 디자인의 4가지 혁명
1. 통합의 혁명, 경계를 넘나드는 디자인
2. 감성의 혁명, 의미와 목적을 담은 감성
3. 사고의 혁명, 비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4. 문화의 혁명, 변화를 이끄는 리더
PART3. 21세기 기업을 위한 디자인 키워드
1. 이미지 디자인, 시각을 넘어 비시각의 장으로
2. 테마 디자인, 아이디어를 넘어 상상의 장으로
3. 휴먼 디자인, 시장을 넘어 사회의 장으로
4. 소프트 디자인, 표현을 넘어 가치창출의 장으로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세계는 지금 디자인 혁명중!

미국 애플사의 미디어 재생기 아이팟(iPod에는 ‘미국 디자인, 중국 제조(Designed in USA, Built in China’라는 문구가 선명하게 찍혀 있다. 얼마 전 인도는 정부 차원?에서 수출 품목의 디자인 기준을 심사하는 국가 디자인 정책을 확정했으며, 대만은 디자인 전문학교의 아이디어가 정책 결정에 반영되고 있다. 홍콩 정부 역시 4년 전 디자인 테스크포스를 구성한 바 있다.
비단 외국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예전...
세계는 지금 디자인 혁명중!

미국 애플사의 미디어 재생기 아이팟(iPod에는 ‘미국 디자인, 중국 제조(Designed in USA, Built in China’라는 문구가 선명하게 찍혀 있다. 얼마 전 인도는 정부 차원에서 수출 품목의 디자인 기준을 심사하는 국가 디자인 정책을 확정했으며, 대만은 디자인 전문학교의 아이디어가 정책 결정에 반영되고 있다. 홍콩 정부 역시 4년 전 디자인 테스크포스를 구성한 바 있다.
비단 외국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예전과 달라진 디자인의 위상을 온몸으로 경험하고 있다. 일찌감치 디자인 경쟁력 강화에 힘썼던 삼성의 애니콜이 세계적인 명품으로 자리 잡고, 이노디자인 김영세 대표의 손끝에서 태어난 아이리버(Iriver의 대성공 등이 바로 그것이다. 최근 들어 회사의 디자인을 총괄하는 CDO(Chief Design Officer 영입이 기업의 핵심과제라는 소리마저 들린다. ‘디자인’이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 요소를 넘어서 국가경제와 기업경쟁력의 핵심 역량으로 대두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들이다.

하지만 디자인을 통한 혁신과 디자인 경영의 성공사례가 연이어 소개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내의 많은 기업들은 까닭 없는 거부반응과 망설임을 되풀이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디자인을 예술의 한 영역으로만 바라보는 좁은 이해와 관심의 빈약, 스스로를 설득시킬 만한 방법론의 부재, 디자인을 하위단계의 도구수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