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 솔라솔라, 여기를 봐!
블루베리 아껴 먹는 방법 012 | 솔라솔라, 여기를 봐! 014 | 사서가 금붕어 된 날 016 | 빼딱구두 신은 날 018 | 은단 020 | 굼벵이를 위한 노래 021 | 내가 덮는 이불 자랑 022 | 할머니의 탑 024 | 호미와 할머니 026 | 엄마랑 호랑이랑 떡이랑 028 | 백년점방 030 | 즐거운 집 032 | 신기동 아줌마 033
제2부 | 달 토끼를 보았다면 묵인 개도 보았을 테지
신 어벤저스 036 | 달팽이 038 | 공룡이 나타났다 040 | 공평한 하루 042 | 아직 조선은 사라지지 않았어 043 | 안테나 044 | 넌 어느 지구에 사니? 046 | 지금 내 앞으로 온 것 048 | 감나무의 마침표 050 | 달 토끼를 보았다면 묶인 개도 보았을 테지 052 | 어떤 동전 054
제3부 | 달리기 시합
갸우뚱한 집 058 | 네 꼬리로는 어림없어 060 | 여름 061 | 동맹 062 | 나의 생일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마라 063 | 달리기 시합 064 | 뱀 066 | 또 지각이네 068 | 암호를 풀어 봐 070 | 유에프오 072 | 굴뚝꽃 074 | 꽃양산 076
제4부 | 우리 동네 약도
기쁜 소식 080 | 제비꽃 082 | 줄다리기 084 | 우리 동네 약도 086 | 이엉 올리는 날 088 | 우리 동네 시계 090 | 시골 버스 092 | 옥수수담 093 | 쏴 094 | 김막돌 할아버지 096 | 굴렁쇠 인사 097 | 나무는 솜사탕처럼 부풀어지고 098
해설 | 이안 100
출판사 서평
사회 현실을 동시 내부로 이렇듯 깊숙이, 재미있게 끌어들인 경우는 일찍이 없었다.
예외적 개성의 탄생이라 부를 만하다. _심사평
제4회 문학동네동시문학상 대상 수상작인 『넌 어느 지구에 사니?』?가 출간되었다. “동시 황금기 이후 60년 만에 ‘동시의 시대’가 돌아왔다”(이안, 연합뉴스, 2015년 10월 12일고 할 만큼 새롭고 풍성한 창작이 시도되는 2010년대 동시단에 문학동네동시문학상은 작품집 출간으로 이어지는 유일한 출판사 공모전으로 큰 주목을 받아 왔다. 아이들의 지친 마음에 유머러스한 언어를 돌게 한 『어이없는 ...
사회 현실을 동시 내부로 이렇듯 깊숙이, 재미있게 끌어들인 경우는 일찍이 없었다.
예외적 개성의 탄생이라 부를 만하다. _심사평
제4회 문학동네동시문학상 대상 수상작인 『넌 어느 지구에 사니?』가 출간되었다. “동시 황금기 이후 60년 만에 ‘동시의 시대’가 돌아왔다”(이안, 연합뉴스, 2015년 10월 12일고 할 만큼 새롭고 풍성한 창작이 시도되는 2010년대 동시단에 문학동네동시문학상은 작품집 출간으로 이어지는 유일한 출판사 공모전으로 큰 주목을 받아 왔다. 아이들의 지친 마음에 유머러스한 언어를 돌게 한 『어이없는 놈』(김개미, 시대의 구성원과 공감하는 참신한 상상력을 보인 『엄마의 법칙』(김륭, 동심 파고들기를 성공적으로 보여 준 『나 쌀벌레야』(주미경에 이르기까지, 3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문학동네동시문학상 수상 작품들은 관행적인 동시 쓰기에서 벗어난 새로운 지향을 보여 주며 우리 동시의 문학성과 대중성의 유쾌한 만남, 그 가능성에 대해 매년 제출되는 한 권의 두툼한 응답서로 자리 잡았다.
제4회 문학동네동시문학상의 심사는 권영상, 안도현, 이안 시인이 맡았다. 그들은 심사평에서 최근 10년간 우리 동시 전개의 양상과 문제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개괄했다. “시와 동시의 동거기였던 정지용, 윤동주, 박목월의 시대 이후 60년 동안 이렇게 많은 시인들이 동시 쓰기에 집단적 관심을 기울인 적은 일찍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