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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로로로 초등 과학 5학년
저자 윤병무
출판사 국수
출판일 2019-03-04
정가 11,800원
ISBN 9791196508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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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의 말
이 책을 읽는 선생님, 학부모님, 그리고 학생 여러분께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
_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초등 과학 5-1

2 온도처럼 시험 점수가 변한다면
_ 온도와 열 (초등 과학 5-1

3 지구보다 훨씬 큰 마을
_ 태양계와 별 (초등 과학 5-1

4 바다의 용궁은 무엇으로 지어졌을까?
_ 용해와 용액 (초등 과학 5-1

5 작은 생물들의 큰 세계
_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초등 과학 5-1

6 삼각형 아파트의 이웃들
_ 생물과 환경 (초등 과학 5-2

7 오늘 날씨요? 공기에게 물어보세요!
_ 날씨와 우리 생활 (초등 과학 5-2

8 코끼리 가족에게 배우는 ‘물체의 운동’
_ 물체의 운동 (초등 과학 5-2

9 주방과 욕실에서 배우는 두 가지 성질
_ 산과 염기 (초등 과학 5-2

찾아보기
‘과학+문학’으로
‘융합교육’을 실현하다!

>>> ‘동시’와 ‘수필’로 배우는 초등 과학 >>>


무뚝뚝한 ‘과학 지식’을 살가운 ‘문학’으로 배울 수 있을까요? 가능합니다. 이 책이 실현했습니다. 초등학생이 학교에서 배우는 과학 지식을 ‘동시’와 ‘수필’로써 연줄처럼 풀어냈습니다. 동시를 읽으면서 각 단원의 핵심요소를 느끼며 생각하고, 수필을 읽으면서 과학 지식을 배우며 이해할 수 있게끔 초등 과학을 문학으로 써냈습니다. 더불어, 각 장마다 (조금 엉뚱한 논술 문제 2개씩을 붙여서 독자의 자유로운 생각을 펼칠 수 있는 작은 마당을 만들었습니다. ‘동시+수필+논술’, 이 세 가지의 화음으로 오늘날 교육계의 숙제인 ‘융합 교육’을 실현해냈습니다.

>>> ‘교과서’를 뛰어넘는 ‘교과서’ >>>

교과서는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지식을 엄정하게 서술하고 있기에 비교적 딱딱합니다. 그래서 대개 교과서는 ‘쓸모’는 있어도 ‘재미’는 없습니다. 반면, 전혀 새로운 교과서라고 자부할 수 있는 이 책은 ‘쓸모’에 ‘읽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과학 지식을 문학으로 이야기했습니다. 언제나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하기에 초등 과학 교과서의 각 단원을 이야기로 풀어냈습니다. 이야기에는 귀 기울이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독자의 관심을 끄는 그 힘은 독해력으로 이어집니다. 글로 된 문장을 읽어내는 능력 말입니다. 모든 공부는 독해력에서 비롯됩니다. 간혹, ‘글 읽기’의 통과의례를 피해보려고 만화나 영상으로 지식 습득 방법을 대체하기도 합니다. 이미지는 이미지로써의 이해 방식이 따로 있습니다. 여러 교과목 공부는 모두 글로 이루어져 있고, 글을 읽어내는 능력은 독해력에서 비롯되고, 독해력은 자발적으로 읽어낼 때 성장합니다. 그래서 이 책은 문학적 재미와 의미를 고려해 구성했습니다.

>>> ‘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