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오늘 일은 끝! (일을 통해 자아실현 한다는 거짓말
저자 폴커 키츠
출판사 판미동(민음인
출판일 2019-12-11
정가 12,000원
ISBN 9791158886059
수량
1장 행복과 불행의 단어 ‘일’
2장 일에 관한 마법 구슬 같은 신화
3장 직장 생활에 대한 거짓된 환상들
- 열정을 불태우면 좋은 결과가 나온다
- 새로운 도전을 통해 성장한다
- 자유롭게 무언가 만들어 낸다
- 일에서 내 삶의 의미를 찾는다
- 일을 통해 자아실현을 한다
- 나는 회사에서 중요한 사람이다
-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한다
4장 자기가 맡은 일만 하는 사람
5장 시간과 돈의 정직한 교환
6장 일에 대한 환상을 걷어 낸 세상
7장 솔직함을 통한 새로운 동기 부여
참고 자료 및 더 읽을거리
일을 둘러싼 이상과 현실의 괴리,
일에 관한 거짓말을 낱낱이 파헤치다
일은 인간의 역사에서 긴 시간동안 짐 혹은 벌이었다. 저자는 ‘일’이 16세기 종교개혁 이후에나 하나의 개념이 되어 이데올로기가 덧씌워졌다고 지적한다. 오늘날 일을 둘러싼 거짓된 환상의 핵심은 우리가 ‘자기 자신을 위해서’ 일이 존재하는 것처럼 여기는 것이다. 저자는 이렇게 묻는다. “여러분은 비행이 도전인 조종사가 운전하는 비행기에 타고 싶나요? 주사나 수술이 도전인 그런 의사와 간호사에게 몸을 맡기고 싶나요?” 이런 간단한 질문은 일이 일하는 사람의 도전이나 자아실현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사회에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는 수단이라는 당연한 지점을 깨닫게 해 준다.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로 가볍게 일에 관한 환상을 뒤집어 주는 이 책은 현실의 일에 치여 고민하고 방황하는 많은 이들에게 일의 기쁨과 슬픔을 되돌아볼 계기가 되어 줄 것이다.

★직장 생활에 대한 거짓된 환상들
? 열정을 불태우면 좋은 결과가 나온다 → 열정이 크면 일과 나 사이에 거리를 둘 수 없어진다.
? 새로운 도전을 통해 성장한다 → 일은 도전이 아니라 반복되는 일상이다.
? 자유롭게 무언가 만들어 낸다 → 모든 일에는 자신의 개성이 반영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자기 자신이 품은 생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 일에서 내 삶의 의미를 찾는다 → 우리는 거창한 것들을 떠올리다 자신의 일이 위대하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게 되었다.
? 일을 통해 자아실현을 한다 → 만약 나의 ‘자아’가 일과 동일하다면, 퇴근 후 나는 무엇이겠는가?
? 나는 회사에서 중요한 사람이다 → 우리가 대체 가능하다는 사실보다 대체 불가능할 것이라는 믿음이 더 위험하다.
?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한다 → 물론 직장에도 좋은 사람은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그것은 인생과 마찬가지다.

일에 관한 진실을 받아들이면,
새로운 용기를 얻을 수 있다
일을 둘러싼 각종 거짓말들을 살펴보며 결론에서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