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서문(이노우에 하루키
이 책을 읽기 전에(최경국·이재준
서문(이노우에 하루키
제1부 로봇의 여명기 1920∼1926
1920년 저는 로봇입니다
1921~1926년 인조인간의 세계적인 혁명이다
제2부 쇼와 시대의 시작과 함께 1927∼1928
1927년 과학이 “전기인간”을 만들다
1928년 이제 하인은 필요 없어질 것이다
제3부 이제는 한낮이다 1929∼1931
1929년 눈부시게 빛나는 인류의 엘도라도!
1930년 로봇, 드디어 도쿄에 등장하다
1931년 우상화해야 할 필요가 있나?
제4부 인간에게 생명이 있는 한 1932~1938
1932년 영혼 없는 인간은 로봇과 같다
1933년 로봇 비행기의 정체는 이것입니다
1934년 무선으로 조종하는 거대한 전투용 로봇
1935년 그것은 기술이 아니라 과학이었다
1936년 과학의 폭주인가? 인간의 패배인가?
1937년 저는 아달리입니다
1938년 로봇은 어디까지 연구되었는가?
후기(당신이 오래 살 것이라는 보증이라도 받았는가?
한국어판 후기(이노우에 하루키
참고문헌
도판 출처
인명 찾아보기
로봇명 찾아보기
로봇, 과학 기술이자 새로운 인간과 연루된 ‘문화’로 파악해야
― 2020년이면 로봇이라는 용어가 세상에 태어난 지 100년!
“로봇의 역사는 사실 로봇을 창조한 인간의 역사이므로, 인류가 로봇에서 어떤 꿈을 추구하고 실현하려 노력해 왔는지, 로봇이 실현되면 어떻게 이용하려고 했는지를 짚어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그 첫걸음으로 현재의 일본 안에서 이루어진 로봇의 역사를 밝혀보려 했다. (중략
일단은 1920년의 《로숨의 유니버설 로봇(R·U·R》 탄생으로부터 원고를 쓰기 시작해, 로봇이 일본에서 어떤 과정으로 수용되어 왔는지 2차 세계대전 발생 직전인 1938년까지 조사하여 한 권에 담았다.”
저자의
<한국어판 서문>
에서
■ 개별적 의지와 상관없이 로봇과 공존하는 시대
2020년이면 로봇이라는 용어가 세상에 태어난 지 100년이 된다.
인류는 이미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로봇과 공존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오늘날 로봇은 가까운 곳에서 직접 눈으로 볼 수도 있고, 손으로 만져볼 수도 있는 존재이다. 한국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정부 차원에서 ‘로봇윤리헌장’이 논의되고, 지난 2017년에는 로봇도 인간처럼 권리와 의무를 가진 인격체로 보아야 한다는 내용의 ‘로봇기본법’이 발의되기도 했다. 인간이 아니면서도 인간을 너무나 닮은 로봇.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 사이의 행위 관계에서 야기되는 다양한 충돌을 문제 삼는 윤리의 문제로까지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로봇은 과연 무엇 때문에 태어났고, 가깝거나 먼 미래에 과연 어떤 모습으로 변화하게 될까?
“이것을 로봇이라 부르노라!”
로봇은 카렐 차페크의 희곡소설 《R · U · R》(1920년에 처음 등장했다. 지금 읽어보면 좀 유치하다는 느낌이 들지도 모르지만, 이 작품은 당시 전 세계적으로 대단히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인간을 힘든 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