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역량평가 뭔지 정말 제대로 알고 있을까? · 4
01 대체 뭘 평가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먼저다! · 10
1. 역량은 일관적인 행동패턴이며, 가치관과 연계되어 있다. 14
2. 역량은 역할(role과 연계된 개념이다. 17
3. 역량은 단지 머리 좋은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19
4. 응시할 시험의 역량모델을 찾아보는 것이 첫걸음이다. 22
02 역량평가를 둘러싼 대표적인 오해들 · 24
1. 말 잘하는 사람이 잘 보는 시험이다. 28
2. 정해진 정답이 있다. 32
3. 형식이 중요하다. 35
4. 이미지메이킹이 중요하다. 39
5. “카더라”의 진실 41
6. 합격자 수기를 보는 것이 좋다. 45
03 동기(motivation의 중요성 · 48
1. 역량평가 자체에 대한 거부감 52
2. 역량평가 제도의 도입 취지 57
3. 역량평가의 본질은 상위 직급 시뮬레이터 60
4. 나는 어떤 리더가 되고 싶은가? 64
5. 변화는 가능한가? 70
04 기본기의 중요성 · 74
1. 잘못 알려진 만능공식의 리스크 78
2. 시뮬레이션은 현실과 다르지 않다. 81
3. 기본기의 구성요소: 읽기, 생각하기, 쓰기, 말하기 83
4. 연습은 Input이 아니라 Output으로 88
5. “안다”의 개념: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 92
6. 평소 업무생활이 곧 기본기 연습 96
05 멘탈 케어(mental care의 중요성 · 100
1. 에너지 누수부터 방지하기 104
2. 최선을 다할 필요는 없다. 106
3. 자신감은 필요 없다. 108
4. 고통과 성적은 비례하는가? 111
5. 불면증의 메커니즘 114
06 과제 유형별 평가 메커니즘 · 118
1. Presentation: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123
2. In-Basket: 복합적인 상황을 한 맥락으로 정리하기 131
3. Role Play: 역지사지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