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결정의 전제: 문명, 시대, 사람
모바일 혁명과 정당의 변화
새로운 정당의 3가지 키워드: 플랫폼, 직접민주주의, 시스템
시스템 공천의 제도화와 그 적들
디지털 시대의 수평적 리더십
인재영입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문명적 변화가 만들어낸 촛불 혁명
2장 성공한 결정
유권자의 마음을 파고드는 한마디
대중의 공감을 얻는 좋은 슬로건의 기준
슬로건의 3요소: 시대성, 시기성, 상대성
정치 싸움에서 일방의 승리는 없다
전략은 키워드를 찾는 것
정책 전개 방식의 전략을 수립하라
정책 결정의 오류를 방지하는 2단계 과정
마이너스가 아닌 플러스 해법을 찾아라
3장 이기고도 진 결정, 지고도 이기는 결정
양보 안 해서 진 싸움, 양보해서 이긴 싸움
내가 아니라 모두가 이기는 길을 찾아야 한다
이기는 결정은 올바른 판단에서 나온다
수평적 문명 시대의 소통 방식과 결정의 기준
4장 리더의 결정은 실패가 많다
시대와 문명은 수평적 리더십을 원한다
비주류의 길을 걸어간 리더들
리더들의 아쉬운 순간
주요 대권 주자들의 행보와 미래
국민들은 현명하다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을 완성하기 위한 결정의 기술
우리는 스마트폰 혁명을 넘어서 4차 산업혁명의 문턱에서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문명적 변화라 부를 만큼 세상의 변화 속도가 빠르고 폭이 크기 때문에 개인 대 개인, 집단 대 집단의 갈등도 점점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문명적 변화에 걸맞은 리더십은 무엇이며, 그 리더십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 것인가? 또한 리더십을 완성하기 위한 결정의 기술은 무엇일까?
오랫동안 이 문제를 끊임없어 고민해온 저자는 수많은 세월과 각고의 노력을 통해 얻은 나름의 결론을 이 책에 담았다. 3선의 관록 있는 정치인답게 각종 선거 승리와 정당 혁신 과정 등 정계에서 얻은 성공의 사례를 들어 결정의 기술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그러나 결정의 순간에 마주하게 되는 것이 어디 정치인들뿐일까? 인생은 결정의 연속이기에 누구든 살아가면서 결정의 순간에 선다. 그리고 결정의 과정은 왜곡과 편견, 관성과 감정을 일으키는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넘어 상식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그래서 이 책에 담긴 결정의 전략과 기술은 정치 리더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1장은 결정의 전제가 되는 문명, 시대, 사람의 이야기다. 문명의 변화에 따른 정당 개혁에 앞장 선 과정, 시대에 맞는 리더십을 지닌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남부터 대선까지의 과정, 그리고 그 중간에 새로운 인재 영입의 과정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2장은 성공한 결정에 관한 이야기이다. 4번의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모두 당선된 저자는, 슬로건을 세우고 키워드를 정해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실제 성공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소개한다. 제대로 된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상황 판단과 나와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는 정치인뿐만 아니라 누구든 살아가면서 필요한 기술이다.
3장은 선택에 관한 이야기이다. 항상 누군가와 대결을 해야 하는 정치 세계에서 모든 결정은 이기는 결정이어야 한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