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그날의 기억 (마음잇는아이 8
저자 선자은
출판사 마음이음(일원화
출판일 2019-11-30
정가 11,000원
ISBN 9791189010157
수량
1. 슈퍼맨_김해란 선생님
2. 1조_이우식 선생님
3. 준비_안지후
4. 그날_이우식 선생님
5. 조사 위원회_김해란 선생님
6. 증언_신아린
7. 악몽_도수호
8. 혼자_이소율
9. 추적_박담
10. 결말_ 이소율
11. 다림 초등학교_ 하진우
실체 없는 공포가 아니라 우리가 가진 공포요.
아이들의 마음속에 움튼 공포, 그 공포들을 마주한다!

학교 폭력의 씨앗은 수호의 말마따나 아이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은 공포들 때문이다. 반장인 자기보다 뭐든 더 잘하는 수호가 얄밉고 두려운 지후, 따돌림당할까 봐 헤픈 아이인 척 연기하는 담이, 좋은 이미지가 깨질까 걱정되는 담이, 자신이 은따라는 걸 인지하고 싶지 않은 소율, 비밀이 탄로 날까 두려운 수호. 다섯 명의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공포는 경쟁심과 타인과의 관계를 잘 맺지 못한 데서 오는 공포이다. 아이들은 나름 자존심도 세고, 좋은 사람이고 싶고, 타인과의 관계도 잘 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아이들은 불안하고 위태해 보인다.
바쁜 탓에 아이의 마음속 허기를 물질로 채워 주는 소율이 부모, 명예와 재력을 중요시 여기며 아들의 잘못을 몰래 덮는 수호의 부모 등 작품 속의 엄마 아빠는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보다 일하는 시간이 더 많다. 마음이 안정되지 않으니 아이들 마음에는 공포가 쌓이고, 불안정한 마음은 바른 관계를 맺는 데 방해가 된다. 현실에서도 빈번하게 들리는 학교 폭력, 연령이 더 낮아지고, 심해지는 학교 폭력의 문제에서 어른들은 요즘 애들을 비난만 할 수 있을까? 아이들의 마음에 경쟁심, 공포심을 키워 주는 어른들이야 말로 보이지 않는 폭력을 행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아이들과 눈을 맞추고 마음을 나누려는 김해란 선생님 같은 어른들이 많아야 학교 폭력의 문제도 줄어들 것이다.

유명 키즈 크리에이터가 되는 게 소원인데.
흥미로운 구성과 아이들의 생활 밀착형 소재로 읽는 맛을 더 한다

한 사건을 두고 펼쳐지는 여덟 인물의 목소리, 이미지가 생생한 브이로그 구성은 속도감과 몰입도를 높여 책에서 한시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결말에 강렬하게 등장하는 낯선 아이는 학교 폭력에 대한 주제 의식을 끝까지 놓지 않고 반전의 묘미를 선사한다.
평소 유튜브와 게임 등 아이들이 즐겨하는 문화와 채널을 접하는 작가는 이번 작품에 키즈 크리에이터라